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정] 나도 이제 1호 시민대학생 ‘시민라이프칼리지’ 출범

[인천시정] 나도 이제 1호 시민대학생 ‘시민라이프칼리지’ 출범

  • 기자명 전은술 기자
  • 입력 2022.02.10 08: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최초 대학과 연계한 지역 종합 캠퍼스 열어 누구나, 어디서나 배우고 싶은 공부 선택

[서울시정일보]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2월 4일부터 인천시민대학‘시민라이프칼리지’캠퍼스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캠퍼스 구축에 돌입했다.

나도 이제 1호 시민대학생 ‘시민라이프칼리지’ 출범
나도 이제 1호 시민대학생 ‘시민라이프칼리지’ 출범

아울러 2월 10일에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시민라이프칼리지’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진흥원 김월용 원장이 시민대학 추진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이어 김명랑 정책연구실장이 기본방향 및 주요사업을 발표했다.

인천시민대학‘시민라이프칼리지’는 지역대학과 연계해 종합캠퍼스로 운영되는 전국 최초 모델이다.

진흥원에 본부를 두고 관내 대학 및 평생교육기관들 중 6곳을 특성화 캠퍼스로 조성해 우열, 시험, 학비, 시간, 장소에 제약 없는 자유로운 시민학습도시를 조성한다는 것이 취지다.

이번 입찰 심사를 통해 온시민캠퍼스를 비롯, 청년시민캠퍼스, 선배시민캠퍼스, 처음시민캠퍼스, 가족시민캠퍼스, 세계시민캠퍼스가 지정된다.

시민라이프칼리지 캠퍼스로 지정된 대학들은 우수한 교수진과 시설 및 인프라를 활용해 연간 150시간 이상의 강좌를 개설하고 시민들에게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공급한다.

프로그램은 인천학 및 민주시민교육 등의 공통과정, 캠퍼스 특성에 맞는 특성화 과정과 자율 구성 강좌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교육문화행사와 체계적인 학습시간 이력관리가 뒷받침될 예정이다.

본부 캠퍼스에서는 인천시민대학의 공통과정인 첫세대 프로그램과 시민학 운영을 통해 인천형 민주시민을 양성할 예정이며 학습자 학점관리를 바탕으로 명예시민학위제를 운영한다.

시민대학에 입학하는 시민들은 인천시와 대학의 지원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100시간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대학총장이 주는 이수증과 함께 이사장이 주는 명예시민학사 학위가 제공된다.

시민학사에게는 시정참여 기회제공, 콘서트 초청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명예시민 학사가 된 이후 150시간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명예시민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이어서 200시간을 더 공부한 사람에게는 명예시민 박사학위를 줄 예정이다.

진흥원은 2월 28일까지 캠퍼스별 제한경쟁입찰 공고를 낸 상태로 선정된 캠퍼스에는 커리큘럼, 공동 명예학사관리, 교육운영비가 지원된다.

제한경쟁입찰을 통해 6개 캠퍼스 운영기관이 정해지면 3월부터 인천시민대학 개소와 홍보를 통해 시민 학습자를 모집하고 4월에 전격 개강할 예정이다.

인천시민대학은 대학 등 지역 인프라를 공공재로 활용해 인천 시민을 위한 수준 높은 생활밀착형 시민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여기에 지역과 민간 거점들을 특성화해 도시전체 확산 및 체계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인천형평생학습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진흥원은 지난해 6월부터 28만 회원을 보유한 e배움캠퍼스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민요구를 파악하고 국내외 사례조사·인천시민대학 체계 및 운영모델 수립 연구를 마쳐 이를 토대로 시민라이프칼리지 설계를 구체화했다.

아울러 9개 대학·교육기관과의 MOU 체결로 협력체계를 구축하면서 11월에는 인천시, 인천시의회, 인천시교육청, 국가교육회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요 대학총장 및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민대학 비전 선포식을 갖고 인천시민대학을 가시화했다.

올해 1월 13일에는 12개 기관 34명의 대학 관계자들이 참여한 시민라이프칼리지 사업간담회를 통해 관내 대학과 교육기관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의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월용 원장은“그동안 분절되어있던 평생교육을 통합하고 지역의 대학 자원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보편적이면서도 수준 높은 평생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시민라이프칼리지는 학력, 경력,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시민대학생이 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시민의 행복과 도시의 품격이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