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서울 노원구, 온마을이 함께 즐긴다 ‘중계온마을센터’ 개관

[구정포커스] 서울 노원구, 온마을이 함께 즐긴다 ‘중계온마을센터’ 개관

  • 기자명 김한나 기자
  • 입력 2022.02.08 09: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비석로 371 가, 나동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2989㎡ 규모

[서울시정일보] 서울 노원구는 모든 주민이 함께 즐기고 누릴 수 있는 ‘중계온마을센터’가 오는 10일 문을 연다고 밝혔다.

‘중계온마을센터’
‘중계온마을센터’

총 사업비 110억원이 투입된 ‘중계온마을센터’는 한글비석로 371 상계역 인근에 위치하며 지하 1층 지상 4층 총 면적 2989㎡ 규모로 가동과 나동 2개 건물이 층별로 연결되어 있다.

센터는 행정경계상 중계4동에 해당하지만 중계1동, 상계2동, 상계3.4동, 상계5동의 경계가 맞닿는 꼭지점 부근에 위치해 다양한 주민들이 한 데 어울리는 공간으로서 의미가 있다.

특히 노원어린이도서관과 노원수학문화관이 도보 2분 거리에 인접해 있고 노원지역 청소년들이 가장 밀집하는 중계동 학원가와도 동북선 경전철 1개 역 거리로 연결됨에 따라 온마을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학습, 교류, 힐링 활동이 활기를 띨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를 이용하는 주민은 영유아에서부터 청소년, 어르신까지 남녀노소를 넘나든다.

이곳에서 누릴 수 있는 활동 또한 취미, 여가는 물론 각종 상담과 취업교육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센터에는 모두 10개의 시설과 각 시설별 전문 인력이 배치된다.

세부시설은 작은도서관, 주민사랑방, 아이휴센터, 공동육아방,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 청소년성상담센터, 청소년아지트, 어르신탁구클럽, 어르신청춘카페 등이다.

1층은 주민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의 의미를 담아 육아와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했다.

아이휴센터는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쉬운 초등학생들을 위한 시설이다.

방과후 돌봄 뿐 아니라 자녀돌봄 관련 상담, 등하원 지도, 실내놀이 및 각종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공동육아방은 영유아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실내 공간으로 부모들 간 소통과 정보교환, 보육반장과 연계한 육아고충 상담이 진행된다.

또한 작은 도서관과 주민사랑방에서는 각종 문화 프로그램들이 주민들 간의 어울림을 촉진시킬 예정이다.

2층은 온마을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곳곳에 마을 단위의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운영된다.

센터는 공동체 공간을 진단하고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공간지원활동가를 양성하고 마을아카데미,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커뮤니티실과 강당 대관을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거점 역할을 한다.

3층에는 청소년들과 어르신들을 위한 시설이 각각 들어선다.

청소년아지트에서는 VR게임, 독서 동아리 활동 등 학업스트레스를 잊고 건강한 휴식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청소년성상담센터는 청소년 성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은 물론 상담과 심리검사, 심리치료 등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

어르신일자리지원센터는 어르신들의 구직상담, 취업훈련교육과 함께 적극적인 취업연계를 위한 구인처 발굴 및 조사연구 역할을 수행한다.

4층은 보다 활력 있게 일상을 즐기고 싶은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이다.

여기에는 당구대 5대를 구비한 어르신당구클럽을 조성해 격렬한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어르신들이 날씨의 영향없이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건너편에 위치한 청춘카페는 어르신들의 휴게쉼터 역할과 더불어 각종 문화 공연, 강의,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품위 있는 힐링공간이 되어 줄 예정이다.

센터는 오는 10일 오후 2시 온마을센터 2층에서 개관식을 갖고 정식으로 주민들을 맞이한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참석자에 대한 발열체크, 손 소독, 출입자 명부 작성 등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온마을센터는 모든 세대를 아울러 문화, 여가, 건강, 돌봄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 많은 주민들의 이용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