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은평구 “저소득 주민에 일을 통한 자활·자립 지원”

은평구 “저소득 주민에 일을 통한 자활·자립 지원”

  • 기자명 박찬익 기자
  • 입력 2022.02.03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대상 확대·다변화…맞춤형 자활 일자리 발굴·운영
올해 사업비 53억8천5백만 원…550명에 자활 일자리 제공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일을 통해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활근로사업을 20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구는 부양의무자 기준폐지에 따라 조건부 수급자 증가, 자활참여 대상의 확대와 다변화에 맞춰 종합적인 지역자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참여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자활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저소득 주민의 자립기반 조성과 자립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구에 따르면 올해 자활근로사업은 지난해 대비 월평균 참여 인원은 9.7% 증가한 550여 명이다. 사업비는 10.2% 증가한 5385백만 원으로 국민기초생활법에 따른 조건부 수급자와 차상위 자활대상자에게 올 연말까지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할 수 있게 됐다.

 

저소득층의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청년자립도전단, 청소사업단(시간제), 임가공(시간제), 정부양곡 배송사업 등 자활사업을 추진한다.

 

지역주민은 서울은평지역자활센터(02-307-1186)에 연락하면 다양한 자활사업의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출장 세차서비스, 저소득 가정 가사도우미, 독거노인 유품정리, 돌봄 SOS식사지원 등이 있다.

 

, 구는 자산형성사업인 희망저축Ⅰ‧Ⅱ통장’, ‘청년내일저축계좌의 참여자 확대,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외부 공모사업 추진과 자활 근로사업에 공공사업 분야 발굴연계 등 자립기반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구는 자활사업단에 4364백만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4개 자활기업과 45개 사업단에 월평균 500명 이상이 참여해 자활성공률 33.9%를 보이며 탈빈곤 등 자립을 촉진하는 성과를 이뤘다. 자활수익금 중 186천만 원 이상을 자활기금으로 적립하며 자립기반 조성 자금을 마련했다.

 

자활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자 등 저소득 가구는 동 주민센터와 구청 생활복지과(02-351-7055)에 신청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자활사업을 통해 참여자들이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내일을 준비하는 따뜻한 자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자활사업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