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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정] 금융소외계층.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7곳 추가(총 20곳)

[경기도정] 금융소외계층.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7곳 추가(총 20곳)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1.09.27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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빚탈출 여기로

▲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7곳 추가

[서울시정일보] 경기도가 금융소외계층을 위해 채무조정, 재무 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7곳을 추가해 총 20곳을 운영한다.

도는 27일부터 하남·군포·양주 권역센터와 김포·시흥·화성·안성 지역센터를 신설하는 한편 수원센터를 권역센터로 확대하는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 개편안을 시행한다.

도가 경기복지재단에 위탁 운영 중인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저소득 취약계층, 과다채무자 등 도내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종합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극저신용대출을 실행하고 있다.

개편안을 보면 올해 5월 개소한 의정부시 소재 ‘원스톱센터’를 중심으로 4개 권역센터, 15개 지역센터 등 총 20개 센터 체제를 갖춘다.

원스톱센터는 기존 금융상담 업무뿐만 아니라 법률 및 일자리 상담, 소액대출 서비스, 불법사금융 피해구제, 복지서비스 연계를 모두 한 번에 수행한다.

권역센터 4곳은 경기도 동·서·남·북부 권역을 각각 관리하고 기존 금융상담 업무와 함께 심층 상담, 통합사례관리, 지역단체 연계를 추가 수행하는 등 관리와 상담 역할을 동시에 부여했다.

지역센터 15곳도 기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통해 총 1만7,573건의 상담을 수행했다.

이중 채무조정이 9,293건으로 가장 많았고 재무 상담 395건, 복지상담 402건, 채무자 대리인 28건 순으로 접수됐다.

기타 대출 및 일반문의는 7,455건이다.

또한 개인파산 414건, 개인회생 55건, 신용회복 86건, 채무자 대리인 5건 등 총 부채규모 2,818억원 상당의 사건 555건을 지원했다.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직접 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다.

지주연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이번에 문을 여는 센터는 도민들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지하철역 인근에 설치했고 쾌적한 공간에서 심층 상담과 연계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금융 문제로 고민하는 도민들의 많은 방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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