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세대형 쌀’...필수아미노산 함량 30% 높은 '하이아미'

‘신세대형 쌀’...필수아미노산 함량 30% 높은 '하이아미'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1.12.28 17: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 좋고 영양 만점...학교 급식용으로 제격

‘하이아미’는 돌연변이육종과 전통육종기술을 병행해 육성됐으며 밥맛이 좋고 필수아미노산이 고함유된 기능성 쌀이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쌀은 밥쌀용과 가공기능성 특수미로 따로 개발돼 보급됐으나, ‘하이아미’는 이와 달리 최고의 밥맛에 기능성을 융합한 품종이다.
또한 ‘하이아미’에는 우리 몸에서는 만들 수 없어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8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일반 쌀보다 30%(범위 22∼49%) 이상 많이 함유돼 있으며, 특히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는 히스티딘(49%), 메치오닌(48%), 라이신(44%) 등의 함량이 월등히 높으며 ‘‘하이아미’는 현재 중부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는 추청벼 보다 수량성과 재배안정성이 높아서 보급과 동시에 계약재배 농가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에 농촌진흥청은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에 필요한 단백질 구성물질인 필수아미노산을 30% 가량 증대시킨 고품질 기능성 쌀 ‘하이아미’를 보급하면서 밥맛과 건강을 동시에 증진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고 밝히면서 특히 ‘하이아미’는 잘 쓰러지지 않고 도열병과 줄무늬잎마름병에 저항성이며 수량성은 10a당 538kg으로 추청벼(453kg) 보다 우수하다.

숙기는 중생종으로 중부평야지에 알맞으며 경기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추청벼를 대체하는 품종으로 추천하고 있다. 올해 계약재배에서 추청벼 보다 수량(15%)이 많을 뿐 아니라 수매가격도 9% 높았고, 밥맛이 좋으면서 재배안정성도 높아 생산자, 가공업자(RPC), 소비자로부터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실제로 2009년부터 일부 심겨지기 시작한 ’하이아미‘는 올해의 경우 1,594ha에 재배돼 지난해 보다 재배면적이 5배나 늘었으며, 본격적인 보급종이 공급되는 2012년부터는 재배면적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하이아미’를 계약 재배한 농가의 소득을 기준으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추청벼 보다 ha당 135만원 더 많은 소득을 올려 올해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하이아미’의 경제적 효과는 추가 소득만 21.6억 원에 달한다.
특히 ‘하이아미’는 밥맛 좋은 최고품질 쌀이면서도 청소년들의 성장발육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학교급식용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쌀이 맑고 투명하며 밥맛은 기계(토요식미치)와 관능검정에서 대비품종인 추청벼 보다 우수하고, 취반 후 경과시간에 따라 식감변화가 적어 대량 급식용으로 양호한 특성을 보였다.
올해 김포, 청원, 원주 등에서 학교 급식용 영양미로 공급한 결과, 학생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농진청은 쌀시장 개방에 대응해 2015년까지 프리미엄급 최고품질 벼 품종 15개를 만들어 확대·보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하이아미‘를 포함해 9품종을 육성한 바 있다.

농진청 답작과 김연규 과장은 “기능성 밥쌀용 품종인 ‘하이아미’는 학교 급식용으로 제격이고, 생산자와 가공업자,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특성을 갖춰 재배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차별화된 고품질 기능성 쌀 품종 개발과 더불어 기술컨설팅을 통해 식량작물 분야 강소농(强小農) 육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