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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 27호선 고흥‘거금대교’개통...소록도와 거금도를 잇는 ‘희망의 길’탄생

국도 27호선 고흥‘거금대교’개통...소록도와 거금도를 잇는 ‘희망의 길’탄생

  • 기자명 조규만기자
  • 입력 2011.12.15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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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장 2,028m ...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듯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소록도와 거금도를 잇는 거금대교를 `11.12.16(금) 11:00부터 개통한다.
거금대교는 전남 고흥군 금산면 대흥리(거금도)와 도양읍 소록리(소록도)를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우리나라 해상교량 가운데 최초로 자전거․보행자 도로(1층)와 차도(2층)가 구분된 복층교량 형식을 도입하였으며, 중앙부분에 167.5m에 이르는 다이아몬드 모양의 주탑 2개가 케이블로 연결된 사장교 형식으로, 지난 2002.12월 공사를 시작하여 9년여만인 금년 12월 16일(금) 개통하게 된다. 총연장 2,028m (사장교 1,116m + 접속교 912m)
거금대교의 완공으로 녹동항과 소록도를 연결하는 소록대교(1,160m, 2009년 개통)와 연계되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특히 남해안의 뛰어난 자연경관과 역사유물의 산실인 소록도, 그리고 나로도 우주발사기지 등과 연계된 관광벨트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장관은 “소록대교에 이어 거금대교가 완공되면서 소록도와 거금도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명품 해상교량 탄생으로 지역의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거금대교 개통전에는 녹도항에서 거금도까지 통행시간이 배로 약30분 걸리던 것이 거금대교의 개통으로 약 5분이면 통행이 가능하고, 태풍 등 이상기후로 인한 대피와 응급환자 발생시 환자이동 등이 용이하여 주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통행시간 단축으로 주민편의제공 및 물류절감 등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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