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헬스] 만성질환을 낮추는 100일간의 행복한 변화, 건강몽땅챌린지 운영

[헬스] 만성질환을 낮추는 100일간의 행복한 변화, 건강몽땅챌린지 운영

  • 기자명 김한나 기자
  • 입력 2021.06.04 08: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 맞춤형 통합건강서비스로 가족건강 쑥쑥

만성질환을 낮추는 100일간의 행복한 변화, 건강몽땅챌린지
만성질환을 낮추는 100일간의 행복한 변화, 건강몽땅챌린지

[서울시정일보] 경기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온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100일간의 변화, 건강몽땅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다.

건강몽땅챌린지 1기는 지난 2월부터 5월 20일까지 100일간 운영됐다.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을 낮추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정착하기 위해 20가족을 대상으로 추진돼 큰 호응을 얻었다.

2기는 6월 중 대상자를 모집해 100일간 다시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방법은 사전평가를 통해 개인별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보건전문인력의 1:1 컨설팅으로 가족별 상담을 받는다.

이후 저염, 절주, 금연, 구강건강, 운동, 식습관 등 매주 바뀌는 건강미션과 교육에 맞춰 스스로 실천한 인증사진을 SNS에 공유하며 소통한다.

프로젝트의 운영 성과를 알아보기 위해 1기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후평가에서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BMI·알코올의존도평가·BAI·CES-D·소금섭취검사·24시간식단 등 14가지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총콜레스테롤 경계수치, BMI 경도비만율, 알코올 의존도 위험군, 우울감 등 건강을 결정하는 다양한 지표 대부분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1기에 참여한 한 주민은 “코로나 상황에 개선하기 어려운 생활습관을 전문가의 세심한 관리를 받으며 가족들과 함께한 것이 의미 있었고 다른 참여자들과 운동 동아리를 결성해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도 건강생활 실천습관을 계속 유지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시 관계자는 “더 많은 주민들과 함께 가족의 건강한 도전이 계속돼, 만성질환으로부터 멀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