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포커스] 고독사 방지. 사물인터넷 활용으로 또 다른 가족이 된 성북구

[행정포커스] 고독사 방지. 사물인터넷 활용으로 또 다른 가족이 된 성북구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05.11 07: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 발생하면 독거노인 생활지원사에게 이상 신호 전송

[서울시정일보] 1인가구가 급격히 늘고 있는 시대에다 고독사가 늘어나고 있다.

서울 성북구 장위1동에서 거주하는 윤 어르신 댁에는 독거어르신 안전관리 솔루션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사물인터넷 활용으로 또 다른 가족이 된 성북구
사물인터넷 활용으로 또 다른 가족이 된 성북구

생활지원사 A씨는 이 시스템을 통해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달 15일 IoT는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으나, 움직임 수치가 평소보다 높은 이상 상황이 감지됐다.

생활지원사는 바로 윤 어르신께 전화를 드렸으나 받지 않아 댁으로 달려갔다.

방에서 쓰러져 있는 윤 어르신을 발견한 즉시 생활지원사는 119와 가족에 연락했고 병원으로 이송된 윤 어르신은 위급상황을 넘기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다.

당시 높게 나타난 IoT 움직임 수치는 어르신이 쓰러진 뒤 발생한 손·발의 경련으로 인한 이상으로 확인됐다.

정릉4동 외진 무허가 건물에서 홀로 거주하고 있는 홍 어르신은 고독사에 대한 공포가 심했다.

그러나 IoT설치 후 생활지원사가 항시 본인의 안부를 살펴주고 있다는 사실에 불안감도 해소되고 외로움까지 덜었다며 매우 고마워하며 생활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구에서 멀리 거주하고 있는 자녀들이 코로나19로 직접 찾아뵙기 힘든 부모님의 안부를 확인하고자 할 때에도 안전관리 솔로션 시스템은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생활지원사와의 비상연락을 통해 상담과 동시에 실시간 IoT현황으로 안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서울 성북구가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독거어르신 안전건강관리 솔루션 사업이 어르신은 물론 멀리 사는 가족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독거어르신 안전관리 솔루션 IoT란 취약계층 어르신 댁내에 단말기를 설치해 움직임·온도·조도·습도·Co2농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서 상시 비대면 안전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기기이다.

어르신의 안전에 이상 발생하면 독거노인 생활지원사에게 전송되는 이상 신호를 통해 고독사예방과 위기상황에 즉각적인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

구는 2021년 1분기에 IoT기기 154대를 추가 설치해 2021년 5월 현재 총 777대의 기기를 총괄운영하고 있다.

독거어르신 안전관리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만큼 신규대상자 발굴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나홀로가족의 증가에 따라 ‘또 다른 가족 성북’의 역할이 증대하고 있다”며 “IoT 등 스마트 돌봄·맞춤형 돌봄 시스템을 활용해 가슴에 와 닿는 돌봄 정책의 실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