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北에 800만 달러 인도적 지원 방안 추진.. 野 일제히 반발

정부, 北에 800만 달러 인도적 지원 방안 추진.. 野 일제히 반발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7.09.15 00: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7월 G20에서 미일 정상과 함께한 문재인 대통령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영유아와 임산부 등 북한의 취약계층을 돕는 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4유니세프와 WE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한화 약 91억원)를 지원하는 방안을 21일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지원을 검토 중인 대상은 WEF가 지원을 요청한 450만 달러와 유니세프가 요청한 35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이다.

이번 지원 방안 추진에는 의 무력도발에는 강경하게 대응하되 언제나 대화의 창구는 열어 놓는다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의 기본방향성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고 해석된다.

실제로 대통령은 지난 7월 독일에서 열린 G20에 참석해서도 정상회의 공동선언문에 북한을 규탄하려는 메시지를 넣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연설에서는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었다.

그러나 이런 인도적 지원 방안 추진에 대한 야권의 반응은 싸늘하기 만한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800만 달러 대북지원 이 무슨 정신없는 소리인가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정부정책을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대화하자고 구걸해도 북이 매몰차게 거부하니 이제는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며 북에 현금 못줘서 안달이 났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기의 적절성문제를 지적했다. 안 대표는 북한 정권과 무관한 모자보건 사업, 특히 인도적 지원을 하는 원칙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우리가 가장 피해 당사국인데 우리가 먼저 이 시기에 이것을 해야 하는가는 따져봐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뉴시스 기사 발췌)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현 대변인 논평을 통해 강력한 제재도 필요하지만 평화의 길을 가기 위한 우리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며 정부의 입장과 뜻을 같이 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hmk0697@msnews.co.kr

본지 모든 기사 무단 전재 금지 / 사진 : 청와대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