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더위 속 불청객 벌떼 주택가 인근 출몰 늘어, 주의 요망!

무더위 속 불청객 벌떼 주택가 인근 출몰 늘어, 주의 요망!

  • 기자명 손수영
  • 입력 2017.08.08 13: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최근 5년간 벌떼 출현으로 인한 출동 건수를 분석한 결과, 연간 출동 건수의 76%가 7~9월에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8일 밝혔다.

지역별로는 북한산, 도봉산, 관악산 등 주요 산이 있는 은평구(3567건), 관악구(2698건)가 중구(247건), 성동구(570건)에 비해 벌떼 출현 빈도가 높았다. 장소별로는 주택 1만 9735건으로 전체의 50.1%를 차지했다. 이어 아파트(6572건, 15.57%), 학교(2265건, 5.56%)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거주지 인근에서 벌이 늘어난 이유로 주택가나 공원 등에 꽃이 많아진 점, 더 따뜻한 곳을 찾아 기온이 높은 도심 쪽으로 서식지가 옮겨가고 있는 점 등을 꼽았다.

외래종인 등검은말벌과 토종말벌인 털보말벌은 숲보다 개활지를 좋아해 도심지역에 집을 짓는 경향이 있다. 장수말벌은 주로 땅속이나 수풀사이에 집을 짓기 때문에 등산이나 성묘 시 주변에 말벌이 보이면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벌에 쏘였을 때는 쏘인 자리의 벌침을 카드 등으로 조심스럽게 긁어서 빼야 한다. 억지로 누르거나 손을 써서 빼내려 하면 독낭을 터트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무리하게 시도해서는 안 된다.

벌침을 제거한 후에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깨끗한 물로 상처 부위를 세척하고 쏘인 부위에는 얼음찜질을 해 독이 퍼지는 속도를 늦춰야 한다.

벌침을 제거한 뒤에는 깨끗한 물로 상처부위를 씻고 쏘인 부위에는 얼음찜질을 해 독이 퍼지는 속도를 늦춰야 한다. 얼음이 없으면 차가운 음료수 캔 등을 활용해도 된다.

또한 ‘항히스타민제’ 등과 같은 해독제를 처방 받아 야외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본기사의 무단전재를 금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