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구, 관악산 문성지구 공원과 문성체육관 개관

관악구, 관악산 문성지구 공원과 문성체육관 개관

  • 기자명 서홍석
  • 입력 2017.07.20 16: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시설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 실내체육관 지어

[서울시정일보 서홍석기자] 수십 년간 무허가건물, 쓰레기적치, 무단경작 등으로 주변 경관과 환경을 해쳐 공원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던 공간이 주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관악산공원 문성지구(신림동 산 197-10 일대) 1만 3천㎡에 녹지가 풍부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공원과 실내체육관을 조성했다.

  이 지역은 무분별한 사적이용으로 공원 기능이 상실돼 주민들의 지속적인 개선요구가 있었던 곳이다.
  “쓰레기 무단투기로 여름철에는 악취가 너무 심했고, 통행하는 주민들도 점점 줄어 해가 지면 무서웠어요!” 관악산 문성지구 공원 인근 주민의 말이다.

  공원 기능을 개선해 주민들에게 되돌려 주기 위해 노력해 온 구는 서울시로부터 토지보상비, 공원조성비 등 총 127억 8천 여 만원을 지원받아 완공했다.

  공원 내 문성 실내체육관은 지하1층, 지상2층으로 연면적 1,636㎡의 규모다.

  국제 시합을 할 수 있는 규격의 배드민턴장 6면과 LED조명등 127개를 설치했고, 샤워장, 락커룸, 주차장(15면) 등 부대시설도 갖췄다.

  특히, 태양광 시설로 전기를 생산하고, 빗물을 활용해 화장실과 조경용수로 사용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건물로 지어졌다.

  체육관 주변 공원은 8,649㎡ 규모로, 산철쭉, 사철나무, 조팝나무 등 7종 2천 300여 주의 나무를 심었고, 간단한 운동기구와 산책로 등도 조성했다.

  공원이용 주민은 “버려졌다고 생각했던 땅이 이렇게 쾌적한 공간으로 변해 동네 분위기가 산뜻해졌다”며 “날씨와 상관없이 운동도 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이 건립돼 기쁘다”고 말했다.

  유종필 구청장은 “구민 모두의 시설인 공원이 무허가건물이나 무단경작 등으로 사유화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관악산 문성지구 공원이 탄생하기까지 함께 고생한 주민들과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구의 천혜의 자원인 관악산은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자연공원”이라며, “주민들이 언제든 숲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관악산 내 편의시설과 생활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