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산 소금 국내산 둔갑 유통사범 검거

중국산 소금 국내산 둔갑 유통사범 검거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11.01 14: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대갈이’ 수법으로 농협, 식자재도매상, 마트와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판매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와 해양경찰청은 김장철을 앞두고 값싼 중국산 소금을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일당을 검거했다고 1일 밝혔다.
합동 단속으로 중국산 소금 약300톤 분량 구매, ‘해남 천일염’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H소금(충남 아산시 소재) 대표 김모씨(33세)와 유통업자 구모씨(53세)를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협의로 검거했다.

H소금 대표 김 모씨는 장인인 구씨와 함께 지난해 2월부터 값싼 중국산 소금을 사들여 ‘포대갈이’ 수법으로 농협, 식자재도매상, 마트와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국내 불법 유통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범죄 노출을 피하기 위해 경기도 안성시 한 농가주택에 비밀작업장을 마련해 놓고 불법체류 외국인을 고용하여 중국산 소금을 국산 천일염 포대에 담아 지금까지 약 1만여 포대(시가 1억8천만원 상당)를 유통해 부당이익을 챙겼다. 이들은 일본 원전사고 이후, 국내산 천일염의 가격이 급등하자 값싼 중국산 소금을 들여와 농협 등 국내 대형 유통망을 통해 3~4배 이상 비싼 가격에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은 전남 해남에 ‘선일염전’이라는 있지도 않은 유령염전에서 천일염을 직접 생산한 것처럼 허위광고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관계자는 해경과 지속적인 실무자 접촉 및 정보공유 등 합동수사를 통해 얻은 성과로 보고 협조체계를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김장철을 맞아 합동단속반을 편성, 안전한 먹거리와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각종 수입산 농수산물의 불법유통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중점 단속을 펼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