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칼럼...근본적으로 병(病)을 고치는 효소(酵素)이야기

건강칼럼...근본적으로 병(病)을 고치는 효소(酵素)이야기

  • 기자명 박명성기자
  • 입력 2011.10.15 16: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생화학반응이 효소를 매개로 하는 촉매작용에 의해

대안 박명성
[서울시정일보 박명성 논설위원] 건강칼럼/근본적으로 병(病)을 고치는 효소(酵素)이야기


①효소의 정체

효소는 색상이 없고 투명하며 전자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1억분의 1㎜라는 극히 미세한 물질로서 수정과 같이 4각형, 5각형 또는 원 모양을 하고 있다.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각각 형태가 다른 효소들이 연결되어 혈액 속에 흐르거나 각 장기의 세포 속에서 각기 다른 일들을 하고 있다.
한시도 쉬지 않고 진행되는 모든 생화학반응이 효소를 매개로 하는 촉매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판단하는 사고 작용이나 손과 발을 움직이는 동작까지도 효소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장활동, 근육활동, 신경활동, 뇌의 활동 등 효소는 인간생명의 모든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우리는 효소 없이는 한시도 살아갈 수 없다.

② 효소야말로 건강의 근원

세포의 분열은 효소의 작용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난자와 정자 속에 효소가 있으므로 효소의 촉매작용에 의해 모체 내에서 수정이 가능하여 새로운 생명체가 형성되고 발육되어 성장하게 된다.
각 소화기관 및 각 장기에서 만들어진 효소는 혈액을 통해 각각 작용할 장소로 흘러가 각자 맡은 일을 하게 되며, 인체의 모든 생명현상에 관여하기 때문에 효소의 순조로운 생성과 활발한 작용 없이는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없다.
인체는 그들 화학반응을 36도의 체온으로 어렵지 않게 하고 있다. 이것이 효소의 덕인 것이다. 생체에는 무수한 화학반응이 있는데, 그것들을 주관하는 위대한 힘에 의하여 효소는 제4의 불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 효소에는 생리적인 역할에 따라, 소화효소, 발효효소, 호흡효소, 근육효소, 응유(凝乳)효소, 응혈(凝血)효소 등의 종류가 있다.
효소는 인체의 모든 세포에 그야말로 무한히 존재하며 모두 화학변화에 촉매 역할을 다하고 있다. 따라서 체내에 효소가 없다면 그 순간부터가 죽음이다. 체내에서 효소가 부족하거나 그 작용이 저하되면 결코 건강 할 수 없으며 효소야말로 생명과 건강의 근원이다.

③ 효소의 밸런스가 깨지면 반 건강상태

체내의 효소는 알맞은 체온과 PH(체액의 산도)그리고 적당한 보효소(補酵素 : 유기산과 미네랄)을 갖추어야 활발한 작용을 하게 된다. 이것을 효소의 최적조건(最適條件)이라하며 체력 유지의 필수 요건이기도 하다. 이 최적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효소는 감소되거나 그 활성이 저하되어 각 체내 장기의 기능이 약화되므로 건강상태가 무너지고 반 건강상태가 된다.
반 건강상태가 지속되면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암과 같은 악성종양, 위궤양, 방광염 등의 세균성 질환이 발병하기 쉽다.
효소는 약 알칼리성 즉 PH 7.4 일 때 가장 활성이 강하며 이는 우리 식생활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효소는 음식물의 소화과정을 통해 각 장기에서 생성되지만 공기, 식수, 토양 등의 오염, 화학비료, 농약, 인스턴트식품 등이 직접 간접으로 효소를 감소시키거나 그 활성을 떨어뜨려 모든 조직의 세포활력이 저하되어 체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런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체내의 밸런스가 끼어지므로 이변이 생기고 마침내는 발병하게 된다.
이에 대한 대응책은 당연히 식생활 개선이다. 하지만 경제성과 편의성만을 추구하는 오늘날 산업사회는 이를 용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효소부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체내의 효소와 똑같은 효소를 체외로부터 음용, 보충하여 깨어진 밸런스를 바로 잡는 것이다.

④ 효소의 6대 생리 작용

가. 소화흡수 작용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침으로부터 위장, 소장을 거치면서 여러 종류의 효소가 나와 (프티알린, 펩신, 트립신, 에렙신, 리파제)각종 영양소를 분해하여 흡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세포의 영양분 및 장기의 에너지로 흡수시킨다. 또한 이들 소화흡수기관에서 여러 가지 효소를 만들어 혈액을 통하여 온 몸의 필요한 곳으로 보낸다.

나. 분해배출 작용

병이나 염증 부위의 오물이나 세포에 쌓인 공해물질, 각종 노폐물을 분해하여 땀이나 소변을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다. 소염항균 작용

염증이 생기면 효소가 백혈구를 운반하고 그 활동을 도와 상처 입은 세포에 치유력을 높여주고 염증의 소염작용을 촉진시킨다.

라. 해독살균 작용

효소는 특히 간 기능을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소를 분해하여 해독시킬 뿐 아니라 화농균에 대하여 항생물질 이상의 강력한 살균력을 갖고 있다.
마. 혈액정화 작용
혈액 속의 독소와 이물질, 노폐물을 분해 배설시키고, 특히 혈액 속에 많은 콜레스테롤을 용해 조절하여 건강한 약 알칼리성 혈액으로 개선시키며, 피의 흐름이 좋아지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
바. 세포부활 작용
세포의 대사기능을 활성화 시켜 낡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신속히 교체시킨다. 체력증진과 함께 신체 전반에 걸쳐 작용하여 체내의 환경을 잘 조화시키고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근본적인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⑤전신에 작용하는 효소

나는 20여 년간 효소요법을 연구해 온 결과 현대의학에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도 없는 다음 두 가지 특징, 즉 치료 중에 환자의 체력이 날로 증강되는 것과 부작용이 전혀 없는 산야초복합효소의 매력에 흠뻑 반해 버렸다.
실험을 통해 일반 의약품과 효소를 비교해 보니, 양약은 독성이 강하여 사용처나 사용량이 엄격히 규제되어 있으나, 복합효소는 독성이 없으므로 사용처나 사용량에 구애받지 않는 큰 차이점이 나타났다.

⑦ 일반약과 병용하면 상승효과

효소요법은 양약보다 우수하지만 다소 속도가 느리고 통증이 빨리 가시지 않기 때문에 우선 양약으로 통증을 억제하고 효소를 병용하면 약 공해 없이 근본치료를 하게 되어 정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는 항생물질의 약리작용과 효소의 종합작용이 복합되어 상승효과를 나타낸 결과인 것이다.

⑧ 병을 고치는 근본 특성

효소요법은, 효소의 종합작용에 의해 체내의 각 장기를 활성화시켜 환경을 정비함으로써 체력증진과 더불어 근본적인 치료를 하게 되므로 부차적인 효과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이렇게 효소요법은 여드름에서부터 악성종양에 빠르기까지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며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직접 살균도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저하된 각 장기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체력 중진을 통해 백혈구 자체의 식균작용을 강화시키므로 근본적인 원인 치료를 하는 것이다.

⑨효소의 복합성

효소는 원료의 종류가 많을수록 다종다양한 효소를 포함하게 됩니다. 수십종의 식물성 재료를 사용한 효소는 단일효소와는 달리 많은 종류의 효소가 복합되어 있어서 활성도가 대단히 높습니다.
효소는 발효 성숙과정에서 오랜 시간과 특수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같은 방법, 같은 공정에서도 온도, 습도, 광선, 공기 중의 미생물 등에 의해 부패하거나 미숙성되어 효소의 역가에 차이가 납니다.
또 온도의 조절에 의해 자연 추출된 원액(즙)을 6개월 내지 1년 이상 좋은 환경에서 충분히 성숙 발효시켜야만, 설탕이 세포와 뇌의 활력에 필수적인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되어 설탕의 해가 없어지고 소화된 상태가 됩니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장에서 곧바로 흡수되며 약리작용에 있어서도 양약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서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4. 효소의 효능효과

올바른 의미의 치료라 함은 자연치유력을 보조해 주는 것을 말한다. 효소요법이 자연치유력을 발휘케 한다는 또 다른 몇 가지 기전으로 일본 규수대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