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경필 경기도지사, 미래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은 숙련기술인

남경필 경기도지사, 미래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은 숙련기술인

  • 기자명 신정호
  • 입력 2017.04.05 14: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기능경기대회, 5일 의정부공고서 개막. 10일까지 진행

▲ 남경필 경기도지사

[서울시정일보 신정호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5일 오전 1030분 의정부공업고등학교에서 열린 2017 경기도기능경기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숙련기술인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주역이라며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남경필 도지사,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문병선 경기도교육청 제2부교육감, 안병용 의정부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도의원, 출전선수, 지도교사, 대회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날 개회사를 통해 숙련 기술인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다. 특히 올해 경기도 기능경기대회는 미래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할 수 있는 종목들이 진행된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미래 산업의 지도자들이 많이 탄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어서 실업난의 가장 큰 이유는 미스매치다. 실제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우수한 기술을 갖춘 분들을 모셔오고 싶어 한다. 여러분들의 실력으로 누빌 수 있는 곳이 많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갈고 닦은 실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향해 달려가길 바란다. 경기도가 여러분을 꿈을 응원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는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폐회날인 10일까지 총 6일간, 의정부, 파주, 고양, 양주, 수원 등 도내 5개 지역 5개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57개 직종, 838명의 숙련기술인들이 참가해 171개의 메달을 걸고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룬다.

대회 종목은 자동차정비를 포함해 정식직종 50, 미래선도 산업분야 직종 5, 특성화직종 1, 영스킬 1개 등 총 57개다. 특히 올해 미래 선도 산업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미래선도산업기능경기대회 직종으로 4차 산업을 대표하는 빅데이터, 3D프린팅, 사이버보안, 지능형 로봇, 드론 등의 종목을 신설, 주경기장인 의정부공고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장별로는 주경기장인 의정부공고에서 26직종(400), 세경고에서 12직종(177), 일산고에서 8직종(97), 한국외식과학고에서 6직종(91), 수원하이텍고에서 5직종(73)의 경기를 각각 치를 예정이다.

대회 입상자에게는 상장 및 메달, 최고 13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되고, 기능사 실기시험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올해 9월 제주도에서 열리는 제52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경기도 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 밖에도 영상콘텐츠제작 코너, 어린이들이 참여하는 Young Skill 올림피아드인 로봇복싱대회,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직업진로지도 강의,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운영, 4차산업 체험, 중소기업박람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준비했다. , 도민들의 관람편의를 위해 모든 경기장을 개방할 방침이다.

한편, 현재 전국적으로 6,755명의 선수들이 오는 9월 열리는 전국기능경기대회의 출전권을 얻기 위해 각 지자체별 기능경기대회에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현재까지 전국기능경기대회 종합우승 19, 준우승 11회 등 전국 최고의 자리를 지켜 왔으며, 올해에는 도 기능경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숙련기술인들을 출전시켜 지난해 아쉽게도 서울에게 건네준 전국대회 우승기를 되찾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신정호기자 rokmcjh966@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