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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다시 극성...전년 대비 70% 증가, 은행사칭 최다

보이스피싱 다시 극성...전년 대비 70% 증가, 은행사칭 최다

  • 기자명 황문권기자
  • 입력 2011.10.06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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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사칭. 자녀납치. 검찰청 사칭. 우체국 택배 사칭 등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110 국민콜)가 2011년 상반기 보이스피싱 상담전화를 분석 발표했다.
이 분석에 따르면, 2008년 이후 감소 추세를 보였던 보이스피싱 상담 전화가 2011년 현재 다시 증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올해 8월말까지 110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상담전화는 총 1만3천356건으로 그 피해액은 24억 5천만 원이다.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상담건수는 46%, 피해액은 70%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보이스피싱 수법이 다양해지고 대형 포털사이트의 개인정보 유출사건과 같은 통신망 이용범죄가 늘어난 결과로 보인다. <그림1> ’10∼’11년 동기대비 보이스피싱 증감 추이 참조

보이스피싱 사칭 유형을 살펴보면 ▲은행 사칭이 30.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자녀납치(21.1%)와 ▲검찰청 사칭(13.5%) 비중도 전년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반면에 전년도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우체국과 택배 사칭은 2009년 이후 크게 감소하고 있다 <그림2> ’09∼’11년 보이스피싱 사칭 유형 비중 비교

보이스피싱 방법도 구체적이고 정교해져서 피해자의 가족관계와 이름은 물론 집과 휴대전화번호를 사전에 파악해 이용하거나 사칭기관의 실제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첨부2>보이스피싱 관련 상담사례 참조.

최근 3개월(’11. 06~08)간 가장 빈번하게 사칭 사용된 발신번호는 검찰청 지능수사과(02-584-2171)와 경찰청(02-3483-9401), 대검찰청(02-3480-2777), 법원(02-2224-8630)으로 동 기관과 번호들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과 관련하여 “어떤 기관에서도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는 없으며 자금을 송금하기 이전에 반드시 사기 여부를 인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피해자에게도 과실책임을 묻고 있기 때문에 보이스피싱에 대한 사전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경우 110콜센터(☏110, ☏1379)로 상담을 요청하면 사기 여부와 함께 인터넷 ‘명의도용방지서비스’와 통신사 ‘소액결제 차단서비스’, 은행 ‘지급 정지요청’과 같은 피해 대응 방법을 사례별로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110 국민콜’은 휴대전화 문자상담(국번없이 110)과 수화상담(씨토크 영상전화 국번없이 110), 20여 개 외국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10홈페이지(www.110.go.kr)나 스마트110(m.110.go.kr)에서도 예약상담 및 문자상담이 가능하다.
보이스피싱 관련 상담사례

가족 납치 및 부상 등을 이용한 사례

❍ 사채를 이용 후 갚지 않은 남편을 현재 감금하고 있으니 송금을 요구하여 통화종료 후 발신번호로 전화했으나 결번이었다는 내용
❍ 장모에게 사위가 다쳤다며 우는 목소리를 들려주고 송금을 요구하였고 안전이 확인되었으나 걸려온 전화번호를 추적할 수 있는지 문의
❍ 핸드폰 번호의 뒷자리가 자녀의 전화번호와 동일한 번호로 빨리 와달라는 콜렉트콜 전화가 옴
❍ 유학중인 동생을 납치했다는 내용으로 송금을 요구
(동생의 개인정보를 상당부분 알고 있었음)
❍ 어머니가 사망했다는 전화로 개인정보를 요구
❍ 교도소에서 출소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송금하지 않으면 현재 납치한 남편을 죽이겠다는 내용

금융기관 및 통신사 사칭 사례

❍ 국민은행카드사라며 국민은행 대표번호로 전화가 와서 카드대금이 미납되었다고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신고를 해주겠다고 하며 10분후 전화가 올 것이라고 함. 약 10분후 112 전화번호로 서울 경찰청 사이버수사대라며 전화가 와서 카드 및 통장잔고에 대해 물어보고 송금을 유도한 내용
❍ 금융위원회라며 사기단을 적발하였는데 본인 명의의 대포통장이 발견되었다며 곧 부과될 벌금을 납부해야한다는 내용
❍ 농협직원인데 수상한 사람이 대출을 받으러 왔다며 향후 재발방지 차원에서 카드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달라는 내용
❍ KT 우수고객 대상으로 무선전화기를 무료로 배부한다며 개인정보를 요구함
❍ KT 전화요금을 50%할인 해주겠다며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요구함
❍ KT 올레 이벤트로 노트북을 줄테니 원하면 1번을 누르라고 하여 눌렀더니 전화가 끊겼는데 피해가 염려된다는 내용

수사기관 및 공공기관 사칭 사례

❍ 검찰청으로부터 벌금이 부과되었다며 납부안내 문자를 받고 발신번호로 전화를 해보았더니 정확한 답변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검찰청 번호가 맞는지 문의한다는 내용
❍ 서울지방경찰청이라며 본인 명의의 통장을 불법 사용한 용의자를 검거했는데 대포통장인지 개인정보 유출로 만들어진 것인지 조사해야 한다며 주거래 은행등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 내용
❍ 법무부 번호로 전화를 걸어 신한은행 등에서 대포통장이 개설되어 있으니 실제 소유 통장을 보호해야한다며 계좌이체를 요구
❍ 부산진구 식약청에 새로 부임한 청장이니 급여 담당 직원에게 50만원을 계좌로 송금하라는 지시를 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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