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클릭 한 번에 서울시 유동인구‧주거인구 손쉽게 조회

클릭 한 번에 서울시 유동인구‧주거인구 손쉽게 조회

  • 기자명 황인혜기자
  • 입력 2011.10.04 12: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하는 지역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사업체 등 다양한 정보 한 번에 조회 가능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앞으로 클릭 한 번이면 강남역 인근 교보타워 주변 등 서울시내 1만개 주요지점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교통인구 등 상권이나 마케팅 분석에 필요한 각종 통계자료들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 시는 시가 전국 최초로 조사한 유동인구 자료는 물론 교통인구, 통행속도, 사업체, 주요시설 등의 각종 통계자료를 수합해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10.5일(수)부터 서울시 통계홈페이지(http://stat.seoul.go.kr)를 통해 시범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은 홈페이지에서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 배너를 클릭하거나, 통계분석메뉴의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이번에 지능형도시정보시스템에 담긴 자료는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유동인구(2009) ▴교통인구(2010) ▴통행속도(2010) ▴사업체조사(2007~2009) ▴주요시설 정보(2010)와 통계청이 보유하고 있는 ▴인구․주택총조사(2005) ▴집계구 자료(2010)다.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은 특히 자영업 창업자가 상권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거나 마케팅담당자가 특정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홍보대상 인구가 많은 지역을 검색할 경우 '타깃추출'을 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창업희망자가 특정지역에 가계를 열기위해 입지분석을 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을 선택(원형, 자유영역)해 그 지역의 요일별, 시간대별, 날씨별 유동인구, 지하철 및 버스정류장 승하차 인구, 성별, 연령별 거주인구, 업종별 사업체 및 종사자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자영업 창업자가 상권분석을 위해 컨설팅비용으로 지불하는 100만원도 절약할 수 있는 셈. 서울의 한 해 자영업 창업자가 약18만 명에 달한다고 볼 때 연간 약1,800억 원의 서비스 창출효과가 있다고 시는 밝혔다.

<원하는 지역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사업체 등 다양한 정보 한 번에 조회>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손쉽게 조회하고 분석해 볼 수 있다는데 있다.
행정동별 정보는 물론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그 지역의 유동인구, 주거인구, 교통인구, 주택정보, 시설정보, 사업체, 종사자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조회해 볼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 계획수립과 판촉홍보지역 선정에 유용한 '타깃추출' 기능 제공>

또한 여기에 서울시내 1만개 주요지점에 대한 '타깃추출' 기능도 제공한다. 타깃추출이란 성별․연령별 인구 밀집지역을 검색하거나, 종사자 밀집지역 혹은 유동인구 상위지점을 검색하는 기능으로 기업의 마케팅 계획수립 및 판촉홍보지역 선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케팅담당자가 특정상품 홍보를 위해 홍보대상 인구가 많은 지역검색 할 경우 ‘타깃추출’기능을 이용해 특정연령의 인구가 많은 순으로 지역을 조회하거나, 상주인구, 종사자수, 유동인구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전국최초로 '09년 실시한 '서울 주요 1만개 지점 유동인구조사 보고서' 도 담아>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에선 서울시가 지난 '09년 전국 최초로 실시한 '서울 주요 1만개 지점 유동인구조사 보고서'도 내려 받거나 출력할 수 있다. 보고서에는 조사 지점별 위치지도, 주변사진, 보도폭, 차로 및 1층부 주요시설 등 조사 지점의 특성과 날씨별․시간대별․요일별 유동인구 통계를 상세하게 수록하고 있다.
<행정서비스 수요분석, 도시개발계획 수립 및 평가 등 시정에도 적극 활용>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은 행정서비스 수요분석과 도시개발계획 수립, 평가 등 시정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상주인구, 유동인구정보를 활용한 행정수요 분석, 도시개발 정책효과 분석은 물론 소지역단위 연관자료 분석을 통한 도시정책 연구, 상권분석 등 학술연구용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개선하는 한편 주기적으로 최신자료를 갱신할 계획이다. 또한, 1단계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 개발 경험을 토대로 부동산 정보, 사업체 매출액 정보 등 다양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대구축 하겠다고 밝혔다.

'09년 일회적으로 실시한 유동인구조사의 경우 재개발, 뉴타운 등 변동이 심한 지역을 대상으로 유동인구 보완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그 외 지역은 교통인구와 유동인구의 관계를 분석해 주기적으로 최신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강병호 시 정보화기획담당관은 “지능형 도시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서울시가 보유한 각종 통계자료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며 “그동안 전무했던 유동인구 자료는 특히 창업을 하려고 하는 서울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