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 조윤선, 블랙리스트 존재는 '인정'…본인 개입은 '부정'

[정치] 조윤선, 블랙리스트 존재는 '인정'…본인 개입은 '부정'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7.01.09 20: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조특위 4차 청문회 "블랙리스트 본 적도, 지시한 적도, 보고받은 적도 없어"

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7차 청문회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하고 있다.2017.01.09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진보성향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관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 블랙리스트의 존재는 인정하나 본인 개입은 부정하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조 장관은 지난 12월15일 열린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최순실 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는 없고, 지시를 하거나 보고받은 적도 없다"고 증언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언론을 통해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주도해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문건이 공개되며 조 장관은 위증 혐의를 받게 됐다.
 
보도에 따르면 2014년과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 사업과 관련된 블랙리스트에는 지원 사업별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개인이나 단체들이 정리돼 있다.
또한 문건 중간 '정무 리스트'라는 제목 아래에는 59건의 명단이 들어 있으며, 제목 옆에는 작성일 '2015년 4월13일'과 함께 '중요'라고 표시돼 있다. 조 장관은 문서 작성 시점 당시 정무수석이었다.
조 장관은 같은 날 오후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해당 문서에 대해 "제가 본적도 없고 아는 바가 없는 문서"라고 다시 밝혔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가 있나 없나'라는 의원들의 질문엔 "그 부분은 특검에서 사실관계를 밝혀줄 것"이라며 "저는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거나 지시한 적이 없고 본적도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지난 3일 최순실 국조특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조 장관을 김종덕 전 장관, 정관주 전 1차관 등과 함께 위증 혐의로 고발했다.
위증혐의로 재출석 요구를 받은 조 장관은 9일 오후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 동행명령장 발부 이후 증인으로 출석해 "향후 수사 재판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고발되지 않았다면 성실히 답변을 드릴 수 있지만 이미 고발됐다"며 답변을 유보하는 태도를 취했다.
조 장관은 이날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하며 "예술인의 지원을 배제한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여러가지 사실에 의해 밝혀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도 "저는 전혀 본적이 없고, 블랙리스트 작성과 경위에 대해 누가 작성하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전혀 모른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 업무는 정무수석의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그 문제를 인수인계받은 적도 보고를 받은 적도 없다"며 "이제까지 모든 분들을 조사한 특검이 왜 저를 빨리 소환해서 사실관계를 밝히지 않는지 의아하다"고 반문했다.
 
한편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은 9일 진보성향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관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른바 '블랙 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7차 청문회에 참석한 조윤선 장관은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응답에서 "예술인의 지원을 배제한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여러가지 사실에 의해 밝혀지고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조 장관은 위증 혐의로 고발당했다는 사유로 '블랙 리스트' 관련 답변을 할 수 없다고 밝힌 후 내내 답변을 거부했으나 이 의원이 거듭해 다그쳐 묻자 이같이 답했다.[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