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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의회는] 추승우 서울시의원, 필요 이상으로 고급 사양화한 ‘스마트쉘터’ 시민 공감 이끌어낼지 의문...지금은 사치성 행정?

[지금 의회는] 추승우 서울시의원, 필요 이상으로 고급 사양화한 ‘스마트쉘터’ 시민 공감 이끌어낼지 의문...지금은 사치성 행정?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0.09.10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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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스마트쉘터 대당 설치비 최대 8억원, 엄격한 검증 필요

▲ 서울시의회

[서울시정일보]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세상의 국면으로 들어섰다. 한 마디로 미래를 알 수없는 안갯속 시대다.

서울특별시의회 추승우 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운송기관 재정 악화로 대중교통 요금 인상 필요성이 검토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버스정류소를 필요 이상으로 고급 사양화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낼지 의문이다”며 “사업추진에 앞서 시민여론 수렴과 스마트쉘터의 수익성, 적정규모 등 전면적인 재검토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6월, 10개의 중앙 버스전용차로 버스정류소에 스마트쉘터를 시범 도입하고 내년부터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387개 를 스마트쉘터로 전면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쉘터란 천정형 공기청정기, 실내·외 공기질 측정기, 자외선에어커튼, 미세먼지 정보제공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집약된 미래형 버스정류소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아우르는 스마트쉘터를 시가 세계 최초로 시도하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으나, 막대한 예산을 들여 기존 버스쉘터를 필요 이상 고급 사양화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낼지는 의문이다.

추승우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쉘터는 대당 약 4.7억~8억원이다.

민간업체에서 설치한 비슷한 기능을 가진 스마트에코쉘터가 대당 6천만원인 점, 스마트 기능이 없는 기존 버스쉘터가 약 3.5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도입 예정인 스마트쉘터의 엄격한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타당성 심사의 주요 골자였던 ‘자전거도로 연계 정류소 시스템 설치’ 계획은 설계용역 중간보고서에 언급조차 없다가, 현재 서울시는 별도 사업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9월 서울시는 스마트쉘터 예산수립 당시 총사업비 10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고자 했으나, 올해 총사업비 16억원으로 변경해 주먹구구식 운영을 비판 받았다.

추승우 의원은 “스마트쉘터 사업을 착수하면 기존에 있는 정류소 시설물을 철거하고 공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스마트쉘터가 전면 확대되면 공사기간 동안 400만명에 달하는 버스이용 시민들은 극심한 불편을 겪게 되고 보행 안전문제도 가중될 것”을 지적하며 “JC데코 간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계약만료 정류소 시설물에 대한 관리방안과 더불어 스마트쉘터의 면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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