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세균 국회의장] 청년일자리 연간 2만7천개 창출을 위한 '청년세법안' 대표발의

[정세균 국회의장] 청년일자리 연간 2만7천개 창출을 위한 '청년세법안' 대표발의

  • 기자명 최봉호
  • 입력 2016.11.15 10: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평균 2조 9천억원의 추가 세수가 확보될 것





  [서울시정일보-최봉호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14일 매년 2만 7천 개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청년세’와 ‘청년고용촉진특별회계’를 10년 동안 한시적으로 신설하는 『청년세법안』,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정 의장 외에도 여야 국회의원 107명이 공동발의 했다.

정 의장의 1호 법안인『청년세법안』은 기업(법인세 과세표준 1억원 초과)에게 10년 동안 한시적으로 법인세를 1% 더 걷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 경우 2017~2021년에 총 14조 4천억원, 연평균 2조 9천억원의 추가 세수가 확보될 것으로 예산정책처는 추계했다. 

또한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청년세로 거둬들인 세금을 오직 청년사업에만 쓰도록 ‘청년고용촉진특별회계’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이 법이 통과되면 소방ㆍ경찰ㆍ보건복지ㆍ교육 등 국민생활안정과 직결되는 공공부문에서 매년 2만 7천 개의 정규직 청년일자리가 창출되고,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 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 의장은 “2013년 기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공공부문(일반정부+공기업) 고용비중은 평균 21.3%에 달하는 반면 한국은 7.6%에 불과하다”고 전제하면서 “민간기업의 청년 채용이 부진한 지금, 고용창출 여력이 있는 공공부문이 주도적으로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청년일자리 창출을 포함한 청년문제 해소는 초당적 합의사항으로서, 새누리당도 20대 국회 1호 당론법안으로 『청년기본법』을 발의한 바 있다”고 전제하면서, “여야가 힘과 지혜를 모아 청년세법을 도입하면 공공부문 정규직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정 의장은 “국회의장 취임 후 청년 열정페이 근절을 위한 현장 방문과 임금체불 청년 알바생을 위한 ‘청년 SOS펀드’ 1호 후원, 그리고 9개 청년단체와 함께‘청년에게 듣는다’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고 소개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20대 국회 역점사업인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세법안』등을 발의했고, 향후에도 청년을 위한 행보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