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양시정] GTX-C노선 인덕원 정차, 시민열망으로 이뤄낸다.

[안양시정] GTX-C노선 인덕원 정차, 시민열망으로 이뤄낸다.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0.07.13 17: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안양시장, 시민역량 하나로 모아주길

▲ GTX-C노선 인덕원 정차, 시민열망으로 이뤄낸다.

[서울시정일보] 광역급행철도인 GTX-C노선의 인덕원역 정차 추진을 위해 시민이 힘을 모은다.

GTX-C노선 안양 인덕원정차 범시민추진위원회 발대식이 13일 오전 김의중 범추위원장, 최대호 안양시장, 정맹숙 안양시의회 의장, 강득구 국회의원 등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양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시민사회단체 등 안양의 각계각층 시민 1천3백여명으로 구성된 범추위는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 당위성 전파를 통해 여론을 공론화하고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시민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앞장서게 된다.

김의중 위원장은 “56만 안양시민을 한마음으로 모아 인덕원 정차가 확정될 때 까지 혼신을 다 하겠다”며 모두가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범추위는 국토교통부를 향해 GTX-C노선 기본계획에 인덕원 정차를 반드시 반영해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혼잡과 환승불편을 해결할 것을 촉구하는‘GTX-C노선 인덕원 정차 촉구 결의문’낭독으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GTX-C 노선은 수원에서 안양권과 서울을 거쳐 경기 양주를 연결하는 총 연장 74.8㎞ 구간의 광역급행철도이다.

시행청인 국토교통부는 2021년 착공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 9월 정차역이 포함된 기본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덕원역은 지하철 4호선, 월곶∼판교선, 인덕원∼동탄선이 등 3개 노선이 교차·환승되는 철도교통의 요충지로 GTX-C노선이 인덕원역에 정차하면 1회 환승으로 4개 간선철도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약 16분의 환승시간 절약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인덕원 정차의 필요성을 경기도와 국토부에 수차례 건의하고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기술·경제적 효과 및 환승 편의성 개선을 검증한 바 있다.

이번 범추위 출범으로 GTX-C노선 인덕원 정차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한편 최대호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철도는 이제 모든 교통의 중심이자 교통복지로서의 기능을 한다”며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추진은, 안양시민은 물론 의왕과 수원, 광명, 시흥 등 인근지역 주민들도 함께 교통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 피력하고“범추위 출범이 시민의 열망과 의지를 하나로 합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