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몰려드는 중국 관광객…맞을 준비는 과연?

몰려드는 중국 관광객…맞을 준비는 과연?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1.02.24 13: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부 ‘관광정책 대국민 업무보고’…중국 관광객 유치 최대 이슈

“올해부터 중국인 해외여행이 자유화됨에 따라 우리나라가 최대 수혜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몰려드는 중국인 관광객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관광호텔이 필요하다.”

“중국인 유치 전담여행사가 너무 많아 출혈경쟁이 심하다. 이들이 이윤추구에 골몰하다보니 결국 거래질서가 문란해져 저가상품을 낳는 결과로 이어진다.”

22일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3층 회의실에선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2011 관광산업국 대국민 업무보고’가 열렸다. 이태희 경희대 관광경영학과 교수의 사회로 열린 이 자리에선 중국 관광객 문제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중국 전담여행사를 운영중인 김용진 (주)코앤씨 대표이사는 “여행사들의 출혈경쟁에 대한 개선책으로 “문화부가 추진중인 우수 여행사 선정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좋은 상품을 개발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포상, 지원해 고가상품에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중국관광객 전문 식당을 운영 중인 한동헌 (주)거구상사 사장은 “중국 관광객은 대규모 팀을 이뤄 오는 경우가 많다”며 “대규모 인원을 유치할 수 있는 콘텐츠나 상품이 부족한 현실”을 지적했다.

이들은 “중국 관광객은 급격히 늘고 있지만, 준비가 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양적인 증가가 과연 바람직한 지 고민해봐야 한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1990년 첫 관광비자가 발급된 이래 2007년 처음 100만 명을 넘어섰으며, 2009년 134만2000명에 이어 지난해는 187만5000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관광호텔 건립 문제도 이날의 뜨거운 감자였다. 신현오 대한항공 전무는 “경복궁과 이어지는 7성급 호텔과 복합문화공간 건립을 계획중인데 학교보건법 상 학교 정화구역 내에 숙박시설 건립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학교보건법과 관광진흥법의 법 해석이 차이가 있어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김형진 (주)컴포텔 이사는 “도심과 부도심, 외곽지역으로 나눠볼 때 소득수준이 낮은 나라의 관광객들은 주로 외곽지역을 숙박지로 택하는 경향이 있다”며 “공항으로부터 접근이 좋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명동, 남대문 등으로 접근이 용이한 외곽지역에 숙박시설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전통한옥 숙박시설을 운영중인 안영환 락고재 대표는 “1인당 20만 원 정도의 높은 가격을 받고 있지만 한옥을 체험하고 고국으로 돌아간 외국인들의 절반 이상이 ‘감사편지’를 보내온다”며 “관광객 숫자도 중요하지만 관광의 질을 높이고, 그들이 돈을 쓰고 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 자리에 함께 한 필리핀 귀화 한국인 이자스민 씨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현재 한국에는 20만 명 정도 이주여성들이 있다. 이들은 다양한 국가의 언어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광산업의 좋은 재원이 될 수 있다”며, “이들이 출신국 언어로 관광 가이드를 하거나 블로그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여행담을 쓰도록 해 입소문을 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자스민 씨는 또 현재 한창 진행중인 ‘코리아그랜드세일’을 언급하며, “외국에서 생각하는 그랜드세일이 아니었다”고 지적한 뒤 할인율을 더 높일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관광산업 관련 일자리 문제도 제기됐다. 정명순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회장은 “관광통역안내사는 관광산업 최일선에서 뛰는 직업인데 대우는 최하위 수준”이라며 4대 보험과 최저 임금 보장도 안 되는 이들의 열악한 근무조건을 꼬집었다.

그는 또 “관광통역사를 수익의 도구로 바라봐선 안 된다”며 ”한국의 첫 인상이라 할 이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과 제대로 된 안내자가 될 수 있도록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정책고객으로 참석한 박선희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학생은 “졸업반 학생들이 취업 시즌이 되면 관광업계 대신 대기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다”며 “관광업계에도 지속가능한 일자리가 더 많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관광산업이 국가에서 중점을 두는 기간산업으로 육성해야겠다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사방에서 발목 잡는 일밖에 없다”며 “우선적으로 규제 개선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특히 “비자 문제가 완화하면서 중국인 관광객이 급격히 늘었는데, 수용태세가 제대로 안 돼 있다면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먹칠을 할 것”이라며 “관광호텔을 유해업소로 규정하는 개념이나 숙박시설과 유흥시설을 분리 허가하는 방안 등과 관련해 법령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아울러 이 날 호텔 건립과 관련해 문제로 지적된 학교보건법은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특례조항으로 처리할 방침임을 내비쳤다.

한편, 이 날 문화체육관광부 조현재 관광산업국장은 업무보고를 통해 “관광 품질 개선을 통해 세계경제포럼의 관광 경쟁력 지수 순위를 현재 31위에서 2015년까지 20위 안으로 진입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2015년까지 외래 관광객 1350만 명을 유치해 2010년 대비 관광 수입 52억 달러 증대와 이에 따른 10조 2190억 원의 추가적인 생산 유발 효과, 그리고 13만 7천 명의 고용 창출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