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진석 "정세균, 추경·대법관 인준…부의장에 사회권 넘기라"

정진석 "정세균, 추경·대법관 인준…부의장에 사회권 넘기라"

  • 기자명 이현범
  • 입력 2016.09.02 07: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법에 대한 정면 도전, 원만한 의사 진행 파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정세균 국회의장 사퇴 결의안 발표대회 후 정 의장과의 면담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날 새누리당은 정 의장의 정기국회 개회식 중 개회사 내용에 항의하며 집단 퇴장했다.

 


[서울시정일보 이현범기자]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개회사로 인한 정기국회 본회의 파행과 관련 "시급한 추가경정예산안과 대법관 인준 등 나머지 안건을 내일 오전 중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부의장에게 사회권을 넘기길 요구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히며 "누구로 인해서 이런 국회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냐. 가장 민감한 정치적 쟁점 이슈를 다 걸고 넘어지지 않았나"라고 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차라리 급하면 야당 부의장에게 사회권을 넘기라고 했는데 자기(정세균 국회의장)는 싫다고 했다""국회의 수장으로서, 대표로서 취할 태도냐"고 꼬집었다.

그는 "정세균 의장은 국회법에 대한 정면 도전은 물론이고 원만한 의사 진행을 파괴하고 훼손하는 본연의 임무를 방기한 일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며 "국회의장이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상처를 줬고 가해자의 입장에서 피해자에게 사과하라는 것이 뭐가 잘못된 요구냐"라고 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앞서 정기국회 개회사에서 "최근 사드 배치와 관련한 정부의 태도는 우리 주도의 북핵 대응이라는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사드배치의 불가피성을 떠나서 우리 내부에서의 소통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또 "최근 우리 사회 권력자들의 특권, 공직 사회에 아직 남아 있는 부정과 부패를 보면서 이제 더 이상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사기관의 신설을 미뤄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정기회의 기간 내에 고위 공직자 비리를 전담하는 특별수사기관 설치 문제를 깊이 있게 논의해 달라"고 했다.

새누리당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찬성의 입장을 당론으로 명확히 했으며, 고위 공직자 비리 수사처 신설에 대해서도 당론으로 반대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새누리당은 정 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정세균 의장의 사과를 요구했지만, 정 의장도 이에 대해 사실상 거부의 의사를 밝혔다.

정 의장은 대변인을 통해 "개회사에 대한 논란은 추후에 논의하더라도 이와는 별개로 추경 등 시급한 현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참석을 여야 의원들에게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