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 포커스] 서울 은평구‘생활폐기물 감량 페이백’사업 실시

[행정 포커스] 서울 은평구‘생활폐기물 감량 페이백’사업 실시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0.04.13 10: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민들의 적극적인 분리배출 참여로 생활폐기물 감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은평구청

[서울시정일보] 서울 은평구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있는 자원순환 및 폐기물 감량의 중요성을 구민들에게 알리고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생활폐기물 감량 페이백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백이란 상품을 살 때 지불한 돈을 현금이나 계좌이체를 통해 돌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3월부터 시작된 은평구 ‘생활폐기물 감량 페이백 사업’은 생활폐기물 감량 및 분리배출 실적이 우수한 동 주민들에게 감량으로 인해 절감된 비용을 인센티브로 되돌려주는 사업으로써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우수 동에는 2천만원 상당의 종량제봉투를 인센티브로 지급할 예정이다.

우수 동은 구에서 마련한 권역별 폐기물 배출량 감량실적과 동별 분리배출 실적 및 각 동에 설치된 재활용정거장 분리배출 실적을 각각 30:50:20의 비율로 합산한 기준에 의해 연말에 선정될 예정이며 6개동에 총 2천만원 상당의 종량제봉투가 제공된다.

인센티브 물품은 선정된 우수동으로 배부되며 해당동에서 감량사업 또는 각종 행사 추진 시 행사참석 주민들에게 폐기물 감량실적 보상 홍보용품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페이백 사업과 관련해 구민들이 중점적으로 실천해야 할 사항은 ‘일상생활 속 생활폐기물 감량’과 ‘폐기물 배출 시 분리배출 철저’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장바구니 활용으로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재활용품 배출 시 음식물 등 이물질 제거, 일반종량제 봉투 내 재활용품 혼입 금지 등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 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우리 은평구는 거의 모든 생활폐기물 처리를 수도권 매립지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반입량에 따라 부과되는 폐기물 처분 부담금도 서울시에서 두 번째로 많은 실정이다 페이백 사업은 감량사업의 일환으로써 주민들이 종량제 봉투에 쓰레기를 버리기에 앞서 재활용품을 분류하는 등의 조금만 신경을 쓰면 우리 구 감량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 이라며 “작년에 사업을 시행하면서 주민들의 참여로 혼합배출율이 감소했다 구민 여러분들의 생활 속 작은실천으로 생활폐기물은 줄이고 혜택도 받으며 환경개선에 일조한다는 자부심을 함께 누리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