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구매율은 지자체(4.06), 준정부기관(2.11), 지방공기업(1.43), 교육청(1.26), 특별법인(1.25), 공기업(1.13), 기타공공기관(1.12), 국가기관(0.63)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체는 “사회적 경제는 주류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구성원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우리 사회는 사회적 경제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너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기업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개인적 사익을 넘어 사회가 책임져야 할 사회 안전망 구축과 대안경제 실천에 앞장서고 있으나 사회적 무관심 속에서 힘겹고 외로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며 더 이상 당사자 기업들의 문제로 치부되어서도, 경쟁시장 논리로만 평가 되어서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들은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공공기관 구매 확대 △사회투자기금 조성 △민간기업 소비촉진 동참 등을 촉구했다.
그리고 이들은
△사회적 경제 기본법 제정 △공공기관 구매 확대 △사회투자기금 조성 △민간기업 소비촉진 동참 등을 촉구했다.
현재 경남의 사회적 경제 기업은
인증 사회적 기업 78개, 예비 사회적
기업 49개, 협동조합 324개, 자활기업 95개, 마을기업 99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