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육아] 초보아빠, 육아마스터에 도전하다!

[육아] 초보아빠, 육아마스터에 도전하다!

  • 기자명 강희성
  • 입력 2016.06.20 02: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백범김구기념관에서 100인의 아빠단 6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울시정일보-강희성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가 지난 6월 19일(일) 오후 2시 백범김구기념관(서울 용산구)에서 ‘100인의 아빠단’ 6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100인의 아빠단 : 저출산 극복을 목표로 아빠의 육아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1년 시작된 대한민국 대표 아빠 육아 모임으로, 육아에 서툰 초보아빠를 대상으로 육아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15년까지 약 700여명의 아빠들이 참여해 활동)

 

  이날 발대식에서는 발대식에 참여한 아빠와 아이가 클래식 음악 공연을 감상하고, 연주에 사용된 악기를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호응을 얻었다.

 

  100인의 아빠단 6기는 멘토 20명과 초보아빠 100명으로 구성, 발대식을 시작으로 육아마스터가 되기 위한 6개월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멘토로는 5기 우수 활동자 이경용, 심리학 칼럼니스트 강현식, 순천향대 서울병원 교수 유병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아빠들이 참여한다.

 

  초보아빠는 온라인을 통해 10일 간(5.25~6.3) 모집하였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541명의 지원자 가운데 100명을 선발하였다.

 

  올해 100인의 아빠단 프로그램은 주로 놀이에만 한정되어 있는 아빠의 역할에 변화를 주고 남성의 육아 참여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건강·일상·놀이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자녀 양육과정에 대한 부부간 역할분담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부부 공동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나 놀아주기 외의 분야는 남성보다 여성의 역할로 인식하는 경향(2015년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앞으로 멘토와 초보아빠들은 온라인 커뮤니티(cafe.naver.com/motherplusall)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 멘토링 등을 통해 육아마스터가 되기 위한 육아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아빠단 활동을 전파하고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는 ‘육친소(육아아빠 친구를 소개합니다) 데이’를 진행할 계획이며, 아빠단이 아니어도 커뮤니티를 통해 필요한 육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새로운 가족문화는 부부가 함께 아이를 키우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강조하면서,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아빠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가 필요한 만큼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아빠들의 육아·가사 참여가 활성화 되어 출산율 제고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육아휴직, 아빠의 달 인센티브,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등 일·가정 양립 실천 여건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