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치행정) 어르신들~ 오아시스와 같은 무더위쉼터 이용하세요!

(자치행정) 어르신들~ 오아시스와 같은 무더위쉼터 이용하세요!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16.06.08 2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이정우기자)                    (사진자료/동작구청.홍보전산과)

 

올 여름은 폭염특보가 빈번하게 발효될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에 따라 고령자 및 어르신들이 여름나기에 비상이 걸렸다.

 

폭염특보 발령기준은 6월~9월에 최고기온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는 폭염주의보가, 최고기온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는 폭염 경보가 발령된다.

 

이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홀몸 어르신 등을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무더위쉼터를 지정·운영하는 등 대응책에 나섰다.

 

특히 구는 폭염 특보시 무더위쉼터 운영을 연장하면서 건강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무더위 쉼터를 이용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무더위 쉼터 158개소 운영, 폭염시 대피장소로

동작구 무더위쉼터 수용가능 인원은 최대 1만1,330여이다. 어르신들의 접근이 용이한 경로당 132개, 동주민센터 15개, 복지관 8개, 민간시설 2개, 구청민원실 1개소 등 총 158개소가 쉼터로 지정됐다.

구는 무더위쉼터 가동에 앞서 냉방기 보유현황 등 시설 점검도 마쳤다.

 

운영시간은 평일 9시~18시이며,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폭염특보 기간 동안에는 동주민센터 15개소를 비롯한 복지관 8개소, 구립경로당 4개소 등 모두 27개소가 연장 운영된다. 평일은 야간 9시까지 운영되며 토·일·공휴일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된다.

 

폭염 취약한 홀몸어르신 세밀하게 관찰

또한 노인복지담당, 홀몸어르신 생활관리사, 자원봉사자 등 재난도우미 85명을 활용하여 폭염 발효시 폭염에 취약한 홀몸어르신들을 더욱 세밀하게 관찰,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도록 할 계획이다.

 

재난도우미 이복희씨는 “폭염주의보가 발효될 경우 관리하고 있는 홀몸어르신 및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확인과 건강체크에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김종섭 어르신청소년과장은 “홀몸어르신 및 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보호를 위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함으로써 폭염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취약계층은 물론 구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지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