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 전통공예의 맥, 장인의 손으로 잇고 풀다

(문화) 전통공예의 맥, 장인의 손으로 잇고 풀다

  • 기자명 이은진
  • 입력 2016.06.03 11: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36회 전통공예명품전 ‘풀이’展 개최 / 6월 15일까지 -


(서울시정일보*이은진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강경환)()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후원하는 제36전통공예명품전 오는 15일까지 보름간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서울 강남구) 3층 전시관 에서 열린다.

 

전통공예를 올바르게 계승하고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1979년부터 시작된 공예명품전()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의 회원전으로, 전통공예의 굳건한 계승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전통공예 전시회다.

 

올해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전수교육조교, 이수자를 비롯하여 시도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 대한민국 명장 등 총 97명의 작가들이 참여하여 우리 전통공예의 진수를 보여준다.

 

특히 이번 전시는 급격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오늘날의 문화와 풍속, 제도 속에서 어떻게 공존의 장을 펼쳐나갈 것인가를 다룬 풀이를 주제로 기획되어 전통공예와 현대의 접점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된다.

 

주요 전시 작품은  다채로운 색으로 물들인 대나무 껍질로 엮은 채상베개’(국가무형문화재 제53호 채상장) 옻칠의 품격을 느낄 수 있는 당초문삼단함(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 칠장) 왕골로 엮은 원형방석’(국가무형문화재 제103 완초장) 등으로, 장인의 세심한 손길과 정성이 고스란히 담긴 공예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 누리집(www.kpicaa.co.kr) 전화(02-3453-1685~6) 또는 국립무형유산원(063-280-1444)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오늘을 살아가며 잊고 있던 우리 전통공예의 멋과 아름다움을 다금 확인하고 예부터 전해진 우리의 전통공예가 오늘날에 소통되고 발현되는 짜임의 결과물을 풀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가무형문화재 제53호 ‘채상장’ 서신정 보유자 작품?채상베개>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