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제] 중국, 승용차 위로 다니는 '터널 버스' 공개… "교통체증 없다"

[국제] 중국, 승용차 위로 다니는 '터널 버스' 공개… "교통체증 없다"

  • 기자명 신덕균
  • 입력 2016.05.27 06: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이 2.1m 미만 차량 가뿐히 통과할 수 있다"

 

중국 베이징 소재 대중교통 회사가 미래형 버스를 개발하고 있다. 개발사인 TEB가 올해로 19번째를 맞은 베이징 하이테크 엑스포에서 '터널 버스' 모형을 공개했다. <사진출처=테크팩트라이브>

[서울시정일보 신덕균기자] 2016 베이징 하이테크 엑스포(CHITEC)에서 베이징 대중교통 회사가 마치 다리를 벌리고 도로 위를 지나는 것처럼 보이는 '터널 버스' 모형을 공개했다고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미래형 버스 개발 계획을 진행하는 회사는 TEB(Transit Explore Bus)다. TEB는 "상용화하면, 교통체증은 물론 대기오염까지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 수석연구원은 '터널 버스' 한 대가 일반 버스 40대의 운송 능력을 감당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 번에 승객을 1400명까지 태울 수 있고, 지하철 개통에 필요한 비용의 20%만으로도 터널 버스 운행 준비를 할 수 있다"고 장담했다.

TEB는 미래형 버스를 상용화하면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외신은 연간 연료 800톤을 아낄 수 있으며 탄소 배출량도 2500톤 가까이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실물크기 TEB의 시범 운행은 오는 7월 장쑤성 창저우 시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외신은 베이징에서 300km 떨어진 허베이성 동부 친황다오 시에서도 시범 운행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