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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조선3사, 막 오른 인력감축…업계 "예상 뛰어 넘을 듯"

[경제] 조선3사, 막 오른 인력감축…업계 "예상 뛰어 넘을 듯"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05.09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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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2000~3000여명 선 감축될 듯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조선 3사가 이르면 이번 주 주채권은행에 자구안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관심사는 자구책에 포함될 인력감축안으로 쏠리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소문으로 떠도는 3000명 감원을 현실화하고,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수준의 감축안을 실행한다면 4000명 선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이른바 빅3는 다음 주 안에는 주채권은행에 인력 구조조정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의 구조조정 압박에 따른 것으로 지난달 26일 금융위원회는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열고 조선업계에 주채권은행과 협의해 자구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사진제공=현대중공업>

감원 규모가 포함된 자구안 제출에 앞서 현대중공업은 과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한다. 1차 희망퇴직은 접수는 15일까지 사무직(연구직 포함) 과장급 이상 비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희망퇴직은 현대중공업 뿐 아니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힘스, 현대E&T등 조선관련 5개사가 동시에 실시한다.

최근 지속적으로 제기된 3000여명 감원설을 사측은 부인하고 있지만 관련업계와 노조는 최대 감축 인원을 3000여명으로 보고 있다. 특히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에 제출할 이번 자구책에는 전체 인원의 5~10%에 달하는 2000~3000여명 가량의 감축안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 기준 기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현대중공업 직원 수는 약 2만7400명이다.

노조는 향후 사무직뿐 아니라 생산직 근로자들도 희망퇴직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우선 15일까지 진행될 희망퇴직 접수는 사무직 대상이지만, 점차 조합원을 포함한 생산직 근로자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사측에서도 압박 강도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에도 희망퇴직을 통해 과장급 이상 사무직과 여직원 등 1533여명을 내보냈다. 또한 이달 1일 임원인사를 통해 조선 관련 계열사 임원 25%를 감축했다.

이외에도 전체 부서 391개의 22%인 86개 부서를 통 폐합하는 조직 개편도 마무리했으며, 직책자 보임 기준을 강화하여 장기 직책자에 대한 세대교체도 단계적으로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5월1일부로 휴일연장근로를 폐지하고, 평일 고정연장도 폐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연월차 사용 촉진 등 비용절감에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자사주 매각과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으로 2조1000억원의 자본을 확한 현대중공업은 현재 사외(社外)에 보유하고 있는 상가, 휴양시설 등 비핵심자산에 대한 매각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향후 주식·토지 등 불필요한 자산을 매각해 1조원 이상의 자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도 빠른 시일 내에 자구안을 준비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할 예정이다.

자구책에는 인력감축안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희망퇴직 등을 통해 2014년 500여명, 2015년 500~1000명 등 1000여명의 인력을 내보냈다. 올해 역시 적게는 500명 많게는 1000명 이상의 감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사외기숙사, 수원사업장, 당진공장 등의 자산을 매각해 이미 1008억원을 확보했고, 향후 호텔 등 부동산(1700억원), 유가증권(500억원)을 추가로 매각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채권단 주도로 지난해만 709명을 줄였는데, 올해부터 오는 2019년까지 2300여 명을 추가로 감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대우조선의 직영인력을 지난해 6월 기준 1만3528명에서올해 1만2748명으로, 2018년엔 1만1466명, 2019년엔 1만697명으로 단계적으로 축소해 나갈 계획이다.

정년퇴임 등 자연감소분 등을 포함하면 이 감원 목표에 무리 없이 도달할 전망이지만, 정부는 그간 4조원이 넘게 산업은행의 유동성을 지원받은 대우조선에 더 확대된 자구책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채권단 또한 추가 인력 감축이 포한된 고강도 자구책을 다시 요구하고 있어 인력 감축 수준이 한해 600여명 이상 수준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대우조선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던 709억원 규모의 투자주식을 계획대로 매각했지만, 서울본사(1630억원)와 마곡부지(2008억원) 등 부동산 매각은 부진한 상태라며 압박했다. 대우조선은 다음달 인력·임금·설비·생산성 경영 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고강도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이상,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더 강력한 인력감축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의 인력감축 폭은 예상(500여명)을 뛰어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커스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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