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조계종. 서울 강남 "한전부지는 봉은사 땅"

[사회] 조계종. 서울 강남 "한전부지는 봉은사 땅"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03.24 09: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서울시청 앞 광장서 대규모 기원법회 열고 한전부지 환수 요구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가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시청 앞 광장에서 '한전부지 환수 기념법회'를 봉행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대한불교조계종이 "한전부지를 돌려달라"며 대규모 기원법회를 열고 서울시를 규탄했다.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원회(이하 환수위)는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시청 앞 광장에서 '한전부지 환수 기념법회'를 봉행하고 "서울시는 과오를 인정하고 한전부지를 원 주인인 봉은사에 돌려달라"며 집단 행동에 나섰다.

 

이날 법회에는 조계종 소속 사찰 승려와 신도 약 35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했다.

환수위는 서울시가 한전부지 개발 인허가를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불교계와 공동으로 봉은사 토지 불법 강탈을 조사할 진상조사위원회의 즉각적인 구성도 함께 요구했다.

환수위 상임위원 혜일 스님은 "서울시가 전례없이 신속하게 인·허가 절차를 서두르고 있다"며 이것이 "현대자동차로부터 1조7400억 원의 공공 기여금을 약속받았기 때문"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혜일 스님은 옛 봉은사 토지 매매 과정의 정당성을 부정하기도 했다.

그는 "강압적인 정권이 봉은사 토지 10만 평을 빼앗기 위해 상공부를 시켜 사기극을 벌였다"며 "스님과 신도들이 경내지 불법 강탈에 맞서 온갖 방법을 동원해 부당함을 밝히려 했지만 서슬퍼런 정권하에서 모든 것이 무위로 돌아가고 말았다"고 말했다.

한전부지는 1970년 1월까지 봉은사 소유의 토지였다. 이후 1970년 9월 산업자원부 전신인 상공부가 이 땅을 조계종 총무원을 통해 매입했다.

환수위는 이 과정에 불법이 끼어있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2007년 환수위는 한국전력이 지방이전을 추진 발표 이후로 한전부지를 다시 봉은사에 돌려줄 것을 요청해왔다.

혜일 스님은 "지속적인 토지 반환 요청에도 한국전력은 한번도 이에 응하지 않았다"며 "그 결과 한국전력은 이 땅을 현대자동차에 매각함으로써 10조원이 넘는 이득을 취했다"며 이를 만행으로 규정했다.

환수위 공동위원장 원명 스님은 이날 법회를 가리켜 "과거 서울시가 불교계에 행한 잘못을 바로잡는 역사 바로 세우기이자 불교의 자주권과 존엄을 회복하는 거룩한 법석"이라며 "만약 우리의 요구를 계속 무시한다면 성난 불자들의 마음이 민의로 반영돼 돌아올 것"이라고 서울시를 압박했다.

윤효원 조계종 홍보팀장은 "두번에 걸친 조계종 스님 대표단의 면담 요구에도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면담이 성사되지 않았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도 서울시는 아무런 답변이 없다"고 말해 서울시가 조계종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 역시 인허가 절차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현행법상 적법하게 이뤄진 계약을 뒤집을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환수위는 이날 결의문을 발표를 통해 "불법 강탈 토지에 개발을 추진하는 현대자동차는 참회하고 개발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며 현대자동차 측도 함께 규탄했다. 현대자동차는 2014년 9월 한전부지를 10조5천5백억 원에 매입해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현대자동차 측은 "이미 승인을 받았고 절차도 다 거쳤기 때문에 우리는 계획에 맞춰 진행할 따름"이라며 "지금 불거지는 문제는 서울시와 종교계가 풀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환수위는 한전부지 환수를 위해 총력전에 들어간 모양새다. 토지 수용 무효를 주장하기 위해 법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동시에 100만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2차, 3차 기원법회도 계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