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잠들어 있는 문화유산을 깨워라

잠들어 있는 문화유산을 깨워라

  • 기자명 정지훈
  • 입력 2011.03.21 11: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 조선의 해가 뜨는 문화유산 답사코스 개발

서울 동대문구가 잘 알려지지 않아 잠들어 있는 문화유산을 발굴해 향토문화의 소중함을 체감할 수 있는 문화유산 답사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서울형 사회적기업 ‘함께 나누는 전통문화’와 함께 관내 문화유산과 문화시설을 체험하는 5개의 스토리텔링 코스를 개발해 ‘조선의 해가 뜨는 생생코스’ 스탬프 투어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ㆍ무형문화재, 등록문화재, 천연기념물 등 여러 유형의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체험과 참여 위주의 프로그램들을 마련해 우리 문화재에 보다 재미있고 쉽게 다가서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문화재청 생생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이번 생생체험 스탬프 투어는 ▲왕의 애민사상 ▲조선의 시작과 끝 ▲전통마을의 신앙과 삶 ▲조선왕실의 삶의 저편 ▲조선의 해가 뜨는 곳을 보다 등 5개 코스가 있다.
제1코스 ‘왕의 애민사상’은 햇길 건강코스로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서울약령시, 성동역터, 선농단, 보제원터 등을 답사하면서 사상체질검사와 함께 약첩만들기, 퀴즈와 연극을 통한 선농단 놀이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오는 26일 코스의 시작을 알리며 ‘조선왕실의 시작과 끝’을 주제로 펼쳐지는 제2코스는 20명을 모집하는데 21일 현재 40여명이 신청을 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제2코스는 내가 만드는 조선의 왕실이야기를 영휘원, 세종대왕기념관(세종대왕신도비), 홍릉수목원(홍릉터) 등을 돌아보며 가족직계도 만들기, 명성황후 재현하기 등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통문화유산을 체험하게 된다.
코스마다 문화유산답사와 함께 각종 체험은 물론 퀴즈, 연극, 재현극 등 참여자가 만들어가는 생생한 체험의 기회를 갖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이번 생생코스의 진행을 맡은 사회적기업 ‘함께 나누는 전통문화’는 지난 2009년 설립되어 지난해 10월 서울형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이번 조선의 해가 뜨는 생생코스 스탬프 투어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가족단위, 일반인, 외국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이번 프로그램은 동대문구청 문화체육과(☎2127-4717)나 서울형 사회적 기업 함께 나누는 전통문화(☎355-7990, http://hse-korea.co.kr),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koreashare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송윤종 동대문구청 문화체육과장은 “문화재청의 후원을 받아 운영되는 ‘조선의 해가 뜨는 생생코스’는 2011년도 문화재청 생생사업 지원공모에서 선정된 프로그램”이라며 “교과서에 없는 동대문구의 문화유산과 문화시설을 주제별 스토리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구성해 지역민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문화유산 답사 및 체험을 통해 동대문구 지역의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보호하는데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