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사경 포커스] 서울시 특사경, 화장품법 위반 불법판매업자 무더기 적발

[특사경 포커스] 서울시 특사경, 화장품법 위반 불법판매업자 무더기 적발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6.02.24 15: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가 금지된 샘플화장품을 교묘한 수법으로 총 40억 상당을 불법판매한 업체 6개소 적발


실제 마스크팩에 샘플화장품을 끼워판매한 상품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물티슈, 마스크팩 등 단가가 낮은 제품에 설화수, 헤라 등 고가 유명브랜드의 화장품 샘플을 여러개 끼워서 판매하는 수법으로 불법 판매한 6개 업체가 서울시에 적발됐다.

  시 특사경은 최근 온라인을 통해 판매가 금지된 샘플화장품(견본품)을 무료 증정하는 것처럼 광고하여 비누, 마스크팩처럼 단가가 낮은 제품에 샘플화장품(견본품)을 교묘히 끼워 판매되고 있다는 첩보에 따라 수사에 착수하게 됐다고 밝히면서 샘플화장품의 경우 제조일자나 사용기한, 성분 등을 표시해야 할 의무가 없으므로 내용물의 변질이나 부작용이 발생해도 소비자들이 피해보상을 받기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돼 2012년 2월 화장품법 개정을 통해 화장품 샘플 판매가 본격 금지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물티슈+화장품샘플증정”, “설화수,더후,숨샘플증정”이라는 제목으로 소비자를 유인한 후, 제품 구매시 사은품으로 샘플을 주겠다고 명시했지만, 시중가 200원인 물티슈 1개에 샘플화장품을 사은품이라고 하여적게는 3~4개, 많게는 80개를 제공해 사실상 샘플화장품을 판매하였다.

 

  이중 A판매자는 G마켓에 시중가 80원인 1회용 샴푸를 본품이라고 하여 판매가 5,500원에 책정해놓고 소비자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중 원하는 브랜드의 샘플화장품을 사은품으로 선택하도록 하였다.

마스크팩, 비누, 물티슈 등 1천원 미만의 단가가 낮은 제품을 본품이라고 판매하면서 유명브랜드의 샘플화장품을 끼워 6,000원~1만원에 판매하고 있었으며 표면상으로는 샘플화장품을 덤으로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판매가에 모두 포함된 가격인 셈이다.

이들 중 2개업체는 우체국택배 입점업체로 실제 우체국 건물의 일부를 임대하여 사무실겸 창고로 사용하고, 온라인 주문 즉시 샘플화장품을 택배상자에 담아 우체국택배를 이용하여 배송하기도 하였다.

 

판매자 창고에 대한 압수영장 집행 사진

  이들은「화장품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이처럼 판매되는 샘플화장품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화장품 유통질서의 저해와 함께 판매업자들이 저렴하게 화장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악용,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안전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다는데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2017. 2. 4.부터는 10㎖이하 또는 10g이하 화장품과 판매목적이 아닌 홍보용으로 제조된 화장품의 포장에도 명칭과 제조판매업자의 상호, 사용기한과 제조번호를 기재 또는 표시하도록 화장품법이 개정됐다.

   따라서, 법 개정 취지 및 화장품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조사의 정상적인 샘플화장품 유통 및 최종소비자에게 판매가 가능하도록 향후 샘플화장품에 대한 법개정 등 제도개선이 요구된다.

  권해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샘플은 본래 화장품을 구입하기 전에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인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용으로 제작된 것으로 판매 자체가 불법인데다, 제조일자와 사용기한을 비롯해 성분등에 대한 표시의무가 없어 정품 및 제품 변질 여부 등을 알 수 없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며 “K-뷰티 열풍의 주역인 화장품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불법 유통되는 제품에 대해 지속 수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