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백두산 화산] 북한 핵실험, 백두산 화산폭발로 이어질 수도

[백두산 화산] 북한 핵실험, 백두산 화산폭발로 이어질 수도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6.02.19 17: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타임스, 연세대 홍태경 교수팀 연구를 소개

 

북한이 첫 수소탄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한 지난달 6일 북한의 핵실험장이 위치한 길주군 풍계리 인근 진원으로 속초관측소에서 관측된 지진파형. <사진제공=기상청>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 이미 아시아 전역에 걸쳐 우려를 자아내고 새로운 군비경쟁에 대한 공포를 불러일으킨 것 말고도 과학자들은 이로 인한 백두산의 화산 폭발 가능성을 말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가 1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한의 지하 핵 실험장이 화산에서 72마일(약 115㎞) 떨어져 있으며 폭발은 백두산 아래 마그마류(溜)(지각 내의 마그마가 대량으로 모여 있는 곳)의 압력을 높여 녹은 암석을 위로 밀어 올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활화산 근처의 지하 핵폭발은 화산에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고 더타임스에 말했다.

북한은 지난달 4차 핵실험을 실시했으며 그로 인한 폭발이 비록 북한이 터뜨렸다고 주장하는 폭탄으로부터 예상되는 것만치 크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그것은 규모 5.1의 지진을 발생시켰다.

홍 교수 팀은 미국 내 핵 실험들 이후 기록돼 온 규모 7.0의 지진이 화산폭발을 초래하는 데 충분한 압력을 생성시킴을 계산해 냈다.

백두산은 마지막으로 1903년 폭발했으며 946년에 있었던 폭발은 지난 2000년 사이 최대 규모에 속했다. 2002년에서 2006년 사이 과학자들은 백두산 주변의 지진 증가와 지면(地面) 팽창을 보고하고 마그마가 이동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환태평양 불의고리를 중심으로 한 강진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강진들의 흐름은 지표면 가까이에서 발생하고 있다. 요즈음은 진앙지 지점들이 10km로 비교적 얕은 지점에서 발생하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은 자신에게로 총을 쏘는 결과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언제 어느때에 한반도에 강진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