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 음식물 쓰레기...미생물을 이용한 각종 제품들의 문제점들

[환경] 음식물 쓰레기...미생물을 이용한 각종 제품들의 문제점들

  • 기자명 정창도
  • 입력 2016.02.05 13:55
  • 수정 2016.03.07 00:00
  • 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까지는 제품의 구조적 결함이 태반...악취. 과다 물사용



[서울시정일보 정창도기자] 지금은 국민 모두가 환경을 생각할 때이다. 본지에서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환경운동 차원에서 시리즈 특집으로 게재한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현재 음식물쓰레기 줄이기를 위한 미생물방식의 음식물처리기의 제품들 중 “음식물오물분쇄기”에 대한 특집으로 국내현황과 기술력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한다.

 

사진 설명. 이들 제품은 대부분 환경부에서 인증해준 제품의 구조에서 환경부 기준을 벗어난 하자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것이 문제로 드러났다.

  

   지금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위험은 지구 온난화이며, 온난화의 원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이다. 음식물쓰레기는 처리과정에서 환경오염과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한다. 게다가 각종 식재료의 생산과 수입, 유통, 가공, 조리단계 에서도 폐기물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고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음식점에서 남은 음식을 포장해서 가져가기 운동. 또 먹을 만큼 먹고 남김없이 먹기운동 등등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이 연간 8천억 원에 달하고 있으며 또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은 885만 톤의 CO2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손실은 연간 20조원 이상의 손실을 가져오고 있는 현실이다. 

음식물 쓰레기는 하루 1만4천 톤에 이르고 있는데 이중 70%가 가정과 소형음식점에서 발생하고 있다.

   식물쓰레기를 줄이면 환경도 살리고 자원낭비도 막을 수 있다. 전 국민이 음식물쓰레기를 20% 줄이면 연간 18억kwh의 에너지가 절약되며 전국 39만 가구가 겨울을 날 수 있는 연탄 1억 8,600만 장을 보급할 수 있다.


제품들 중 음식물 쓰레기를 절개하는 날개가 너무 약해서 사용중 축이 부러지기도 한다

 




















  

  환경부는 이러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미생물을 이용한 각종 제품들이 대한민국의 중소기업에서 생산을 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국내에서 제조하는 몇몇 제품에서는 많은 하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본지에 음식물쓰레기 사용자들의 제보에 의해 탐사보도팀에서의 각종 실험에 의해서 드러난 문제점을 가지고 보도를 한다.

   특히 제품의 하자의 특성은 아직까지 기술력이 뒤따르지 못하는 데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중 2013년 4월 창업한 (주)퍼휴먼은 현재 “essen" 브랜드의 전신인 ”moms"라는 브랜드로 미생물방식의 음식물처리기를 “음식물오물분쇄기” 인증을 득해서 판매하고 있다.

초창기 제조는 (주)퍼휴먼이었고 이후 (주)멈스(현, (주)멈스전자)가 영업총판판매회사로 다시 “mums"브랜드로 판매했었다.

특히 이들 제품들 중  E사 제품은 "홈쇼핑에서 그냥 음식물쓰레기가 발생하면 뚜껑을 열고 넣기만 하면 아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소비자를 현혹하며 판매를 계속 하고 있다.


제품들의 구조적 결함으로 설치후 사용중에 악취와 음식물쓰레기의 역류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본지 탐사보도팀의 실험에 의하면 제품군들이 대동소이 [大同小異]하게 근본적으로  기계적 결함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사용제품에서 아직까지도 음식물쓰레기에서 악취가 발생하며 발생하는 악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물사용량을 증가시켜서 악취 제거를 위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로인해서 물 사용량이 엄청나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 시 문제점이랑 문제가 생겼을 때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항을 설명서에 표기는 했으나 직접 응급조치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없다. 이러한 문제에서는 제품의 사용 소비자가 AS신청을 하게 되며 불필요한 AS비용을 추가도 부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도 회사의 일관적인 설명도 없으며 전화를 받는 직원도 서로 다 설명이 달라 소비자는 혼란에 빠지고 있다.

특히 과거 소비자한테 모든 사항을 빠르게 전달하고, 정확한 설치교육과 CS체제를 갖추고 소비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때 판매를 하여야 하는데도 제품하자가 있는 모든 제품을 “리콜 조치” 하여 소비자 피해를 줄여야 한다. [환경자료제공. 환경부]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