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이와 필름, 선이 없는 디지털 병원 “인천의료원”

종이와 필름, 선이 없는 디지털 병원 “인천의료원”

  • 기자명 조규만 기자
  • 입력 2011.07.30 11: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종합병원 최초 Wi-Fi 구축, Full-PACS 및 EMR 도입

[서울시정일보 조규만 기자] 인천광역시의료원이 최근 최첨단 디지털․정보화 병원으로 탈바꿈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의료원은 고객과 함께 IT환경을 공유하고 최첨단 정보화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인천지역 종합병원 최초로 원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Wi-Fi존을 구축하였다. 특히, 이번에 구축한 Wi-Fi(무선인터넷) 환경은 개방형으로 모든 스마트폰과 노트북에 연동되는 것은 물론 100M급의 초고속을 자랑하여 의료원을 이용하는 환자와 내방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올 초에는 전통적으로 X-ray 등 필름 형태로 이루어지던 의료 영상의 낭비적 비효율적 관리요소를 개선하고자 다양한 의료장비로부터 검사한 영상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획득․ 전송․저장하는 시스템인 Full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s)를 구축하여 의료영상정보 관리업무를 크게 향상시켰다.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종이매체로 기록되어진 의무기록을 전자차트(EMR)로 전환함으로써 환자의 진료대기시간을 줄여 고객만족도를 높였고, 환자정보에 대해 병동, 외래진료과, 약국 등에서 동시 접속 및 조회 등이 가능해져 진료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조승연 원장은 “우리의료원은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올해 초 ”3-Less“(Wire, Film, Paper-Less)라는 병원 정보화사업 목표를 설정,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현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보다 수준 높고 한 발 앞선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