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행정] 서울광장은 전세계인의 초대형 김장터(11/6~8)

[서울행정] 서울광장은 전세계인의 초대형 김장터(11/6~8)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10.21 12: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부처‧지자체‧NGO‧기업‧시민 자발적 참여가 기부로 이어지는 ‘김치동맹’

 

2014 서울김장문화제 _개막식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오는 11월 6일(금)~8일(일) 3일간 서울광장과 태평로, 광화문광장 일대(총 길이 1.1㎞, 총 면적 30,500㎡)가 우리 고유의 ‘김장’에 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하고, 맛보는 대한민국 최대의 김장마켓으로 변신한다. 올해 2회를 맞는 「서울김장문화제」다.

올해 서울김장문화제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정부부처, 지역자치단체, NGO단체, 기업, 시민들이 김장동맹을 맺어 자발적 참여가 곧 나눔이 되는 김장잔치를 지향했다는 것. 1회 축제가 무료 참가였다면 올해엔 시민과 기업, 단체, 외국인 등 참가자 전원이 참가비를 내고 사전신청을 한 ‘자발적 기부자’들이다.

 

우선 6~7일은 외국인 2,500여명을 포함해 총 6,000명의 다양한 국적의 세계인이 서울광장 6,000㎡를 가득 메워 김장김치를 버무리는 ‘김장잔칫날’이다. 김장김치 일부는 가져가되, 일부는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자동으로 기부되기 때문에 한국의 따뜻한 정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특별한 기회가 될 전망이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8일(10시~15시)엔 도심 한가운데에 5천 포기 대형 배추밭이 펼쳐지는 이색적인 풍경이 연출된다. ‘김장배추 페스티벌’이다.

 

2014 서울김장문화제 _김장재연

축제 기간 동안 태평로와 광화문광장은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8도의 김장재료와 김장문화를 한 자리에 망라, 저렴하고 품질 좋은 김장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대한민국 김장마켓’으로 옷을 갈아입는다.

김장문화의 전통을 이어가고자 하는 서울김장문화제의 뜻을 담은 전시와 체험 클래스도 관람객을 기다린다. 김장문화를 통해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전시와 김치 명인들의 특별한 레시피를 배워볼 수 있는 클래스 등이 광화문광장에 준비된다.

만국공통어인 예술과 김장문화를 접목해 우리의 김장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나가기 위한 김장문화제만의 퍼포먼스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김장빌리지’, ‘김치클래스’ ‘김치아트갤러리’, ‘김치스타K 퓨전한마당’ 등을 새롭게 만날 수 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김장문화제」를 ‘서울아 김장하자’를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장하는 날(김장잔치‧퍼포먼스) ▴대한민국 김장마켓(판매‧클래스) ▴오색찬란 김치컬처(공연‧아트, 전시‧체험) 이렇게 총 3개 분야 20여 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글로벌 문화 공동체인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김장문화제를 통해 잊혀가는 김장문화의 전통을 되찾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세대와 국적을 초월해 우리의 김장문화를 통해 화합할 수 있는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