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추석 연휴기간 여기로] 전어·꽃게·대하…제철 별미 가득한 ‘수산물축제’로

[추석 연휴기간 여기로] 전어·꽃게·대하…제철 별미 가득한 ‘수산물축제’로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09.22 10: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어항 곳곳서 축제 풍성…풍어제 등 어촌문화체험도

 

해양수산부 선정 9월의 수산물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올해 추석은 운 좋으면 장장 9일간의 긴 시간이 될 수도 있다. 푸른 하늘 가을 하늘 아래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전어의 계절, 가을을 맞아 전국의 어항이 제철 수산물과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지역축제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수산물축제는 맛과 영양이 뛰어난 제철 수산물과 각 지역의 수산물을 이용한 특산물을 현지에서 맛보는 ‘먹방’ 여행은 물론, 풍어제 등 어촌 고유의 문화도 체험할 수 있어 특색있는 가을 나들이코스로 손꼽힌다.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 수산물을 즐기고 싶다면 충남 서천 홍원항 전어·꽃게축제(9/12~25)와 충남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9/19~10/4)를 눈여겨 볼만하다.

경남 하동 노량항 참숭어축제(11/6~8)에서는 임금님 진상품으로 유명한 하동 참숭어 회를 맛볼 수 있다. 이들 축제는 제철 수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즐기는 것은 물론 특산물 판매장에서 산지 가격으로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어 전국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수산물 대표 산지에서 발달한 지역 특산물을 체험하고 싶다면, 전국 3대 새우 산지로 꼽히는 인천 강화도 외포항 새우젓축제(10/9~11)와 강원 고성 거진항의 고성 명태축제(10/29~11/1)가 적합하다.

새우젓 담그기, 명태 정량달기, 명태 투호 등 이색 즐길거리와 함께 명태 풍어와 안전 조업을 기원하는 제례행사와 명태풍어제 등 옛 어촌 문화까지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강원 강릉 주문진항의 오징어축제(10/8~11), 전남 진도군 서망항의 진도꽃게축제(10/24~25), 제주 서귀포 모슬포항의 최남단 방어축제(11/12~15), 강원 양양군 물치항의 도루묵축제(11월) 등 전국 각지에서 제철 수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

 

  양영진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수산물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축제를 넘어, 어촌의 아름다운 풍광과 다양한 체험거리를 즐길 수 있는 기회”라며, “수산물축제로 더 많은 국민들이 전국의 어항을 알고 찾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수산물축제가 집중되는 가을 시즌을 맞아 9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 ‘백항백색 국가어항으로 떠나는 가을 여행 제안’ 라디오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매년 해돋이 행사, 음악제·불꽃축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각 지역 어항을 연계한 특색있는 여행코스를 ‘바다여행 포털 사이트‘를 통해 홍보하고 있으며, 전 국민을 위한 생활문화친수공간으로서 어항의 가치를 높이고, 어촌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