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권발급] 중국에 대한민국 비자신청센터 개설

[여권발급] 중국에 대한민국 비자신청센터 개설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09.07 13: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중국 광저우와 칭다오에서 본격 업무 (9월 14일 업무개시)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최근 한·중 인적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주재 우리 공관의 비자 업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업무공간 및 담당인력의 부족으로 공관의 혼잡도가 심화되고, 비자 신청자들이 장시간 대기하거나 비자심사가 지연되는 문제점이 발생하여 왔었다. 참고로 2014년 중국지역 비자발급 건수 : 332만 건이었다.

 

  이에, 법무부와 외교부는 중국지역 광저우·칭다오에 별도의 비자신청센터를 개설하여 대한민국 총영사관 대신 비자신청서를 접수하고 발급된 비자를 교부하는 단순 업무를 대행하도록 하였으며, 이에 따라 비자신청자들의 편의가 증진되고 공관은 인력 절감, 혼잡 완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법무부는 외교부와 함께 중국 광저우·칭다오 지역 비자신청센터 운영기관 공모 및 공정한 심사를 거쳐 ‘15.4.17. ㈜ 하나투어를 비자신청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하였으며 운영기관인 ㈜ 하나투어는 약 4개월 간 센터 시설 완비, 전산장비 구축 등 필요한 시스템을 완료하여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정상적인 가동 여부를 확인 후 ‘15.9.14.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비자신청센터는 대한민국총영사관과 가까운 광저우시 천하구와 칭다오시 성양구에 각각 설치하여 외교·공무·단체비자를 제외한 모든 비자의 접수와 교부 업무, 비자관련 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단체비자에 대해서는 법무부가 운영하는 대한민국 비자포털(www.visa.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비자 발급한다.

 

  이번 비자신청센터 운영으로 해당 공관의 비자발급 소요 시간 대폭 단축 등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비자를 받을 수 있게 되어 대한민국을 방문하려는 중국인 또는 중국거주 외국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