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행정] 황 총리, 추석 이산가족 상봉 실무작업 추진 지시

[정부 행정] 황 총리, 추석 이산가족 상봉 실무작업 추진 지시

  • 기자명 장민주
  • 입력 2015.08.25 16: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회의 주재…“남북 합의내용 결실 맺도록 후속조치 만전 기해야”


황교안 국무총리가 23일 파주시 장단출장소를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서울시정일보 장민주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남북 고위당국자 협상 타결과 관련 “정부는 이번 합의내용이 구체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늘 새벽 남북 고위당국자 협상이 타결돼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남북관계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한 것은 크게 다행한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황 총리는 “이는 우리가 일관된 원칙을 갖고 협상한 결과로 북한의 지뢰 도발에 대한 유감표명을 받아내면서도 이산가족상봉과 민간교류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한 의미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협상은 국민과 정부, 군이 혼연일체가 되어 위기에 대응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장시간 회담을 이끌어 온 협상대표단과 물샐틈 없이 전선을 방비해준 장병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통일부·적십자사 등 관계기관은 추석명절에 이산가족이 상봉할 수 있도록 실무 작업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또 “각 부처에서도 체육·문화·환경 등 분야별로 남북간 민간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적극 발굴해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황 총리는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관련해서는 “노동계의 불참으로 노사정 대화에 별다른 진전이 없어 매우 안타깝다”며 “노동계는 국민의 기대와 청년의 희망을 외면하지 말고 조속히 노사정위원회에 복귀해서 대타협의 물꼬를 터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용부 등 관계부처는 노사정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동계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설득해달라”며 “실업급여 확대, 사회안전망 확충 등 노동시장 개혁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관련 법률개정안 준비 등 후속조치와 필요한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황 총리는 제15호 태풍 ‘고니’와 관련 “관계부처는 태풍이 우리나라를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풍수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