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헬스]여름휴가, 만성질환은 두고 가시나요?

[헬스]여름휴가, 만성질환은 두고 가시나요?

  • 기자명 장민주
  • 입력 2015.07.13 14: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증 당뇨환자는 물놀이 금물 ··· 고혈압·동맥경화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

[서울시정일보 장민주기자] 맞벌이 부부인 최시내 씨(32, )와 김백현 씨(37, )는 각각 4살과 5살인 두 아들의 양육을 평소 시부모님께 맡기고 있다. 때문에 이번 여름휴가는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했던 두 아들과, 양육으로 고생이 많은 시부모님을 동반해 지내려고 한다. 하지만 막상 휴가 계획을 짜려고 하니 걱정되는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칠순에 가까운 김 씨의 아버지는 당뇨가 심하고,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있는 막내 아들 역시 장거리 항공 여행을 할 수 있을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내분비내과 백혜리 과장은 만성질환을 가진 이들에게 여름 휴가철은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고 강조한다.

 


 

◐ 집 떠난 만성질환, 응급상황엔 속수무책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여파로 인해 때이른 여름휴가를 준비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휴가기간 동안의 장거리 여행이 누구에게나 용이한 것은 아니다. 특히 꾸준한 관리와 응급사태에 대한 대응책이 반드시 필요한 만성질환자는 일반인과는 다른 준비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만성질환 당뇨는 평소 혈당관리와 약물 복용이 중요하다. 여행지에서의 식단을 점검하고,여행 기간 동안 복용할 약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미리 처방 받아야 한다. 만일 인슐린 주사를 맞고 있는 경우에는 인슐린 관리 방법도 숙지해야 한다. 덥고 습한 기후의 환경에서는 주사액의 냉장 보관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말초감각이 둔화됐을 정도의 중증 당뇨 질환자는 무엇보다 발의 쾌적한 관리가 최우선돼야 한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중증 당뇨환자의 발에는 궤양의 위험이 있다. 뜨거운 모래사장이 도움이 된다는 속설은 속설일뿐, 당뇨환자에게는 발의 위생 상태를 깨트릴 수 있어 오히려 좋지 않다.

 

 

평소 코감기를 달고 사는 대표적 만성질환 축농증 환자는 중이염을 주의해야 한다. 비행기 이·착륙 상황에서는 귀가 먹먹하고 고통스러운 항공성 중이염이 쉽게 발생한다. 이는 외부 압력의 변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껌, 사탕을 먹거나 하품을 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완화된다. 일부 항공성 중이염은 코감기 때문에 심화되기도 한다. 코감기는 콧속 점막을 부어 오르게 만드는데, 콧속 점막은 귓속 점막과 이어져 귀가 먹먹한 느낌을 심하게 한다. 때문에 평소 콧물과 재채기를 달고 사는 알레르기성 질환자들은 항공성 중이염에 좀 더 쉽게 노출된다. 항공성 중이염은 이따금 만성 중이염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귀마개나, 전문 의약품을 처방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 심혈관질환, 여름에 더 위험해

 

 

평소 심뇌혈관질환 병력이나 가족력이 있었거나 혈관계질환을 유발하는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었다면 야외활동을 하는 데에 있어 보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우선 신체 표면의 온도가 갑작스럽게 낮아지는 것은 금물이다. 냉수마찰이나 에어컨에 직접 차가운 바람을 쐬는 것 모두 혈관계질환자들이 피해야 할 요소다. 운동은 되도록 온도가 높지 않은 아침·저녁 시간대를 활용하고, 한 시간 이상 야외활동을 할 때는 반드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탈수를 방지해야 한다.

 

 

만성질환자들에게는 갑작스러운 감염이나 사고 역시 중대한 위기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유행한 바 있는 메르스 바이러스의 경우 만성 신장질환이나 폐질환자들에게 특히 더 심각한 상황을 초래했다. 만성질환자는 평소 질환 관리로 인해 장기간 약물을 복용했거나 심신의 면역력이 저하돼 있는 상태로 외부 바이러스의 침입에 취약할 수밖에 없고, 사고를 당했을 때 신체 회복력도 현격히 떨어진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내분비내과 백혜리 과장은 만성질환자는 보호자와 주치의에게 반드시 행선지와 여행 계획을 알려 만일에 일어날 수 있는 사태를 대비해야 한다특히 해외에서 여행을 할 때는 응급사태에 대비해 현지어로 작성된 안내문을 작성해 소지하도록 하고,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응급의료 시스템을 사전에 확보해 두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