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세월호 선체 인양 이르면 9월 착수…12∼18개월 소요

[세월호] 세월호 선체 인양 이르면 9월 착수…12∼18개월 소요

  • 기자명 장영기
  • 입력 2015.04.22 14: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전담 부서 설치…실종자 유실 방지대책 최우선 마련

 


[서울시정일보 장영기기자] 정부가 세월호 선체를 인양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르면 9월부터는 현장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인양은 날씨 및 현장조건에 따라 비용은 1000억∼1500억원 가량 소요되고 기간은 12∼18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해 해양수산부가 제출한 세월호 선체인양결정안을 심의하고 원안대로 확정했으며 오늘 22일 인양 결정을 밝혔다.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에 따라 해수부는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에 따른 후속 조치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해수부는 기술력과 경험이 풍부한 국내 및 해외 업체를 대상으로 가장 적합한 인양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절차에 착수한다.

 

인양업체가 선정되면 약 3개월간 세부적인 인양설계를 실시해 현장여건에 부합되는 설계를 도출할 예정이다.

설계작업과 각종 자재와 장비 확보, 해상 작업기지 설치, 선체 내 유류제거 등을 병행해 가능한한 9월중에는 현장작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선체 인양과 관련된 업무를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선체 인양을 책임지고 추진할 전담 부서를 부내에 설치하고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행정자치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확보하기로 했다.

인양에는 1000억원∼1500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심각한 기술적 실패가 발생할 경우에는 2000억원 이상도 들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인양업체 선정과 세부 설계과정에서 철저한 사전 준비와 기술적 검증을 통해 기술적인 위험 및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 선체 인양 과정에서 실종자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최우선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중대본부장인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정부는 이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결정에 따라 인양과 관련된 부처별로 맡은 역할을 충실히 준비해 세월호 선체 인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기준 해수부 장관은 “앞으로 선체 인양 과정에서 실종자 가족 및 유가족들과 긴밀히 소통하는 등 세월호 선체 인양과 실종자 수습에 범정부 차원에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