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결혼이주여성 위한 전문직업교육 실시

결혼이주여성 위한 전문직업교육 실시

  • 기자명 정지훈
  • 입력 2011.06.23 12: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밀착형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추진, 결혼이주여성의 취업 지원

서울시가 결혼이주여성의 안정적인 가정생활과 한국사회 정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일자리 참여를 지원, 경제적 자립과 전문직업인으로의 성장을 돕고 있다.

서울시는 정부와 함께하는「지역밀착형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을 통해 올해 상반기 다문화가족지원 사업에 결혼이주여성 등 179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했으며, 이 중 의료통역사, 다문화강사 등 20명은 전문직업인으로 활동 중에 있다고 22일(수) 밝혔다.

「지역밀착형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청년미취업자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정부의 전국적 사업으로서 서울시도 이에 동참해 작년 235억, 금년 284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의 특성과 자율성을 반영한 지역중심의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다문화가정, 실직자 등 취약계층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해 생계를 도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돕고 있다.

서울시는 지역밀착형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이 모국어 등 언어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이용, 전문직업인으로도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더불어 자치구와 함께하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의 취․창업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역밀착형 사업 중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올해 상반기 강남구-국제의료통역 10명, 도봉구-문화통역 5명, 금천구-Funny 외국어 교실 5명 등 총 20명이 전문직업인으로 활동 중에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 의료산업관광 활성화에 따른 강남구의 ‘국제의료통역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야마구치 나오에(46세, 서대문구 대신동)씨는 서울시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에 참여, 한국사회에서 ‘국제의료통역사’라는 전문직업인으로 당당히 거듭날 수 있게 됐다.

요즘 야마구치 나오에씨는 서울아산병원 국제진료소에서 국제의료통역사로 병원을 찾는 많은 일본 환자들에게 간단한 병원 안내부터 전문적인 의료실무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서비스 정신이 투철하고 일처리도 꼼꼼하다. 야마구치 나오에씨는 의료통역업무이외에도 병원마케팅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외국인을 위한 해외홍보를 제안하는 등 대․내외 병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병원 관계자들이 정규직으로 채용하자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신임이 두텁다.

야마구치 나오에씨는 가정과 직장에서 당당한 모습의 전문직업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토대가 되어준 서울시 및 강남구 여성능력개발센터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자국의 언어와 문화, 생활풍습 등 알리는 도봉구의 ‘문화통역사’ 사업의 몽고출신 뭉궁사랑(33세, 도봉구 방학3동)씨와 금천구의 ‘Funny 외국어 교실’ 사업의 요네즈리라(41세, 금천구 시흥동)씨는 서울시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에서 ‘다문화 강사’로 참여하면서 자국을 알리고 있다.

뭉궁사랑씨는 도봉구 관내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몽고 ‘문화통역사’ 활동을 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나를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수업 첫날 떨리는 마음으로 고국의 언어와 문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그리움이 열정으로 변하고, 가르침에 자긍심이 생겼다.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교육할까 고민하면서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 교구 만드는 방법, 파워포인트 작성법 등 많은 것들을 센터에서 배워 이제는 나 스스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늘었다. 나는 이 직업이 너무나 재미있고 즐겁다. 계속해서 양국의 문화를 알리는 문화통역사로서 민간외교관 역할로, 하고 싶은 꿈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요네즈리라씨는 우연한 기회로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게 되어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일본어, 일본문화 및 풍습을 가르치고, 일본 요리도 만들어 보고, 게임으로 일본어 단어외우기 등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강의를 하다보면 하루가 금방 지나간다.

뿐만 아니라 요네즈리라씨는 ‘Funny 외국어 교실’에서 다문화강사를 하면서 저녁에는 마포구 일본어 아카데미에 나가, 정식 일본어 강사 시험에 도전하는 등 한발 한발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며, 전문직여성으로 거듭 태어나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한국어가 서툴러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여성들을 위해 23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취․창업 준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결혼이민여성들은 이곳을 통해 한국어 지원 교육과 공공일자리 정보 제공 등으로 다문화 관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앞으로 서울시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결혼이주여성을 포함한 취약계층과 청년 미취업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지역밀착형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6월24일~6월30일 하반기 사업 참여자 약 4,000여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자들은 8월~11월에 실질적 일자리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박대우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장은 “많은 능력을 갖췄지만 기회가 없었던 결혼이주여성들이 지역밀착형 지역공동체일자리 지원을 통해 전문직업인으로 우뚝 성장하길 바란다”며, “아직 한국어 능력이 서툴러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들 역시 자치구별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기초능력을 쌓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꿈을 꾸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