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보] 골라서 활용하는 311종 '서울 정책지도' 대공개

[정보] 골라서 활용하는 311종 '서울 정책지도' 대공개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3.10 13: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부동산·안전·교통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311개 정책지도 홈페이지 공개

 

[좌] <4.1대책 전후 3개월 아파트 전세거래량> [우]<여성1인세대 분포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지난 2년간 아파트 전·월세거래량이 많은 지역은?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주요 이동 경로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방법은? 여성안심지킴이집 확대가 우선 필요한 지역은?
시가 부동산, 안전, 일자리, 환경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311개 ‘서울 정책지도’를 제작, 10일(화) 스마트서울맵 앱과 서울지도 홈페이지(http://gis.seoul.go.kr)에 대공개했다.

   서울 정책지도는 시가 보유한 각종 기초적인 행정데이터와 GIS기법(지리정보시스템)을 결합한 공간정보 빅데이터로 다각도의 세밀한 분석 데이터를 도출하고 이를 지도 위에 시각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이번에 공개된 311개 서울 정책지도는 ▴안전한 서울(안전·재난) ▴따뜻한 서울(복지·주거) ▴꿈꾸는 서울(경제·일자리) ▴숨쉬는 서울(환경·교통) 4개 정책목표, 15개 주제로 제작됐다.

 기초자료로 서울시 전체 인구와 공공시설, 부동산실거래, 사업체기초조사 등 24종 87개 약 7천6백8십만 건의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이를 지도 위에 시각화했다. 이렇게 제작된 정책지도는 크게 세 가지 기능을 한다. ➀현재 현황을 지도로 한 눈에 알려주는 기능 ➁수요자가 많고 우선적으로 정책이 필요한 곳 등 중요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준자료 기능 ➂정책효과를 객관적이고 가시적으로 분석하는 평가자료 기능이다.

 
 주요 정책지도를 살펴보면 최근 지속적인 전세가격 상승,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인한 월세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지난 2년간 아파트 전세 거래는 교육환경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노원구, 양천구가, 월세 거래는 송파구 잠실, 강남구 역삼동, 삼성동, 개포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동향 분석은 지난 2년간(‘12년 9월~‘14년 8월) 발생한 총 26만329건의 부동산 매매와 71만1,596건의 전·월세 자료를 공간DB화해 분석했다.

 지난해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시장 정상화 종합대책(4.1대책)’ 전후 3개월간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서울시 전역이 소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서대문구 홍제동은 타 지역에 비해 큰 폭으로 많아졌으나, 서초구 양재동, 강동구 암사동, 길동 지역은 오히려 감소된 경향을 보였다. 이에 반해 아파트 전세거래량은 서울시 전역에서 중폭이상 감소됐다.

 

늦은밤 여성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여성안심지킴이집 확대를 위해 우선되어야 할 지역을 분석한 결과, 강남·강동구 등 16개구 48개동에 우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정책지도 외에도 제작에 사용된 기초자료, 분석결과 및 정책지도를 시민들에게 모두 공개한다. 시민들은 PDF파일 형태의 정책지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통계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자료와 융․복합해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조봉연 서울시 공간정보담당관은 “서울 정책지도는 거대하고 복잡한 서울의 이슈들을 지도로 한 눈에 내려다보고 균형적이고 과학적인 맞춤형 정책을 펼 수 있어 시민 체감도와 만족도를 높임은 물론 예산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 시민들이 기초자료는 물론 정책지도를 다운받아 필요한 곳에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