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책소식] 내 손 안에 도서관…전자책 펼쳐 ‘독서 삼매경’

[책소식] 내 손 안에 도서관…전자책 펼쳐 ‘독서 삼매경’

  • 기자명 황문권
  • 입력 2015.01.27 13: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전자책 체험공간 시범 운영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정부는 전자책 활성화를 통해 국민 독서율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전자책 체험공간을 시범 운영한다. 1월 초부터 출판사가 운영하는 서울의 북카페와 지방의 공공도서관, 공립학교 등 총 7개소에 120대의 전용 단말기와 5300여 권의 전자책을 배포하며, 2016년 상반기까지 총 1만여 권의 책을 전자책 체험에 제공할 계획이다.

 

1월 13일 서울 마포구 북카페 ‘후마니타스 책다방’ 이용객들이 무료 전자책을 보고 있다. 단말기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제공하는 ‘이달의 읽을 만한 책’ 50여 권이 담겨 있다.

“전자책은 왠지 책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는데 종이책만큼 눈의 피로가 크지 않네요. 수백에서 수천 권에 이르는 책을 저장할 수도 있으니 휴대용 서재로도 볼 수 있고요.”

 

출판사 후마니타스가 운영하는 북카페 ‘후마니타스 책다방’에서 무료 전자책을 들여다보던 대학생 A씨는 이같이 체험 소감을 전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관 출판인쇄산업과 김유미 사무관은 전자책 비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용 경험 부족’이 전자책을 읽지 않는 원인 중 하나였다”며 전자책 무료 체험공간 마련 취지를 밝혔다.

 

또 ‘가독성 미흡’은 전자책의 주요 문제로 지적돼왔는데 전자책 전용 단말기는 백라이트가 없는 전자잉크 패널을 사용해 종이책을 읽을 때와 같이 눈에 큰 부담이 없다. 북카페에 비치된 전자책 단말기에는 ‘이달의 읽을 만한 책’ 등 무료 전자책 50여 권이 담겨 있다. 이는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출판계 관계자는 “기존에 인쇄매체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다면 충분히 전자책에 관심을 가질 만하다”며 전자책이 새로운 독서 인구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이번 시험 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전국적으로 전자책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전자출판 활성화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출판문화산업진흥 5개년 계획(2012~2016)’ 5대 정책과제 중 하나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전자책 콘텐츠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자책 콘텐츠 공모전, 우수 전자책 1만 종 제작 지원, 전자책 공동제작센터 활성화 및 산학 연계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다.{사진 기사 제공위클리공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