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육] ‘자유학기제’ 70%까지 확대…교육혁신 출발점으로

[교육] ‘자유학기제’ 70%까지 확대…교육혁신 출발점으로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5.01.27 13: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부처 자유학기제·진로체험협의회…인성교육진흥 종합계획 수립

 

독도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영터입니다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지필시험에 대한 부담없이 토론, 동아리, 진로탐색 등의 활동에 집중하는 ‘자유학기제’가 올해 전체 중학교의 70%까지 확대 실시된다.

교육부는 27일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꿈과 끼 교육 강화’를 위해 자유학기제를 교육혁신의 출발점으로 삼는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자유학기제를 전체 중학교의 70%까지 확대하고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동시에 교육부 내 전담추진단(국장급)을 설치한다.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함으로써 자유학기제 확산·안착을 지원한다. 

자유학기제 안정적 시행을 위해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동시에 교육부와 교육지원청에 전담추진단을 설치한다.

가칭 범부처 자유학기제·진로체험협의회를 신설해 중앙부처 및 산하·공공기관, 대학의 체험활동 제공을 확대해 나간다.

 

 

진로교육법 제정을 통해 공공기관의 직업체험 제공을 의무화하고 기업 등 민간과 대학의 교육기부를 활성화한다.

학생의 학교급별 발달단계에 따라 인성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인성핵심가치, 덕목과 학교급별 중점사항을 반영해 인성교육 지도 자료 및 권장도서 목록을 개발·보급한다.

 

대입의 인성평가 반영 우수 사례를 발굴해 인센티브를 지원(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활용)하고 다른 대학에 우수사례를 확산한다.

특히 교대·사대, 유아교육·보육 관련 입시에 인성관련 요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인문·예술·체육교육도 지속적으로 활성화한다.

 

고교 모든 학기에 걸쳐 체육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생 연극, 뮤지컬, 예술 동아리 등 학교예술교육 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인문과목 또는 고전 읽기, 고전과 윤리, 과학사 등 단원 신설을 검토한다.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편과 대입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현장교원의 참여를 30% 확대하고 포럼·공청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을 오는 9월에 확정할 방침이다.

교원양성기관 평가 내실화와 양성과정 재승인을 통해 교원 양성규모를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양성 과정별 특성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중학교 단계의 특성(사춘기 극복 및 자아정체성 확립)을 반영한 교원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해 예비 교원의 중학생 지도역량을 강화한다.

교원 업무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교원 평가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학교 성과급제도 개선한다.

 

교원단체 등 현장의 의견수렴을 통해 교원 사기진작 방안을 마련하고 교권 보호를 강화하는 교원지위 향상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한다.

오는 3월까지 수능 출제오류 개선 및 난이도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고, 이후 중장기 수능개편 방안 마련을 추진한다.

 

2018학년도부터 수능 영어 절대평가를 도입하기 위한 등급·점수 체제 등 세부추진 방안을 2015년 하반기에 확정하고 실생활 중심 영어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 교사 비율을 현재 49%에서 2019년까지 75%로 확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