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 인생 경영 3모작시대...공 한수/Big Dream & Success 원장

[칼럼] 인생 경영 3모작시대...공 한수/Big Dream & Success 원장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4.12.10 09: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세를 넘어 90세, 100세를 쉽게 사는 고령화 시대가되어 인생을 3모작

[서울시정일보 공한수 논설위원] 이 세상은 항상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뚜렷한 인생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계획을 가지고 있다. 자연수명이 점점 길어져 80세를 넘어 90, 100세를 쉽게 사는 고령화 시대가되어 인생을 3모작하기 위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는 사람들은 긴긴 세월 자기 집 천장만 바라보면서 한숨 지며 살아가는 삶을 피하기가 어려워지는 환경이다.

본지 논설위원 공한/Big Dream & Success 원장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크고 넓은 풍요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 기회를 잘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는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어 자기 분야에서는 자기 재능을 살려 1인자가 됨은 물론이고, 여러 분야전문가가 되겠다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한 시대이다,

 

한직장이 한 세상을 보장해주는 시대는 이미 끝 난지 오래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고 싶어 하면서 행동은 가난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면서 같은 행동을 끊임없이 해나간다. 사람들은 꿈을 품고 야망에 불타 살아가고 있지만 머뭇거리는 삶을 살다보면 물결치는 삶이 될 수밖에 없다.

 

삶이란 부단히 다른 사람을 이끌거나 다른 사람의 리드에 따르는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떠밀리지 않는 삶을 살지 않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를 선언하고 그에 따라 행동 계획서를 만들어 새로운 삶을 준비해야 된다. 목표설정은 인생가운데 위대한 힘을 발휘한다.

 

목표설정은 성공과 자기실현을 잡는 방아쇠다. 목표는 개성의 변화를 가져오며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자기 것하고는 무관하다. 사람들이 변화하지 못하고 새로운 삶을 위해서 제대로 준비를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가장 중요한 자기의 내면을 바꾸지 않기 때문이다. 가치 있는 목표는 반드시 실현되리라는 강한 신념이 뒷받침될 때 내면의 변화가 일어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꿈꾸는 분야가 무엇이고 어떤 일을 이루고 싶은지 , 원하는 인생의 모델을 찾아야한다.

 

비즈니스를 잘하기 위해서는 잭웰치 회장, 빌게이츠나 이건희 회장 같은 사람들의 책을 읽고, 과학자가 되고 싶으면 뉴턴, 에디슨과 아인슈타인 전기를 읽고 그 사람들이 한 대로 따라서 하다보면 자신의 인생을 그려볼 수 있다. 당신의 인생도 당신의 마음에 그린대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자기 인생목표를 정하고 그 것에 집중하면 계속 다음단계 진입하는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과거에는 대학을 졸업하고 다른 공부를 하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는 시대였었는데 지금은 그 말도 옛말이 된지 오래다.

 

지금은 대학 졸업 후 2년만 되어도 배운 것을 다 잊게 되기 때문에 새로 배워서 채우지 않으면 500대 이후부터 제대로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다.

지금은 세상이 너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어 2모작을 넘어 최소한 2.5모작을 해야 성공하는 삶을 살아 갈 수 있다 . 대학 졸업 후 50세까지 1모작을 하고 35세부터 45세까지 2모작을 준비하여 2모작 인생을 51세부터 75세까지 하고, 3모작 인생은 60-70세까지 준비하여 76세부터 100살까지 풍요로운 삶을 살도록 땀을 많이 흘려야한다. 땀의 양은 적은데 풍요로운 삶만 기대할 수 있겠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5년 후 10년 후 2050년 후의 계획을 명확하게 세우고 그에 따라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부질없는 삶이 될 수 있다. 중장기 계획은 매년마다 다시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부부가 미래계획을 같이 준비하고 같은 취미활동을 하면서 건강을 서로 챙겨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더욱 중요한 일이 된다.

 

한 우물을 파라라는 속담이 있지만 원래 본뜻은 한 가지를 잘해야 다른 일도 잘할 수 있다는 의미가 숨겨져 있다, 지금은 한 우물이 쉽게 떨어지는 세상이라 한 우물이 떨어지기 전에 다른 우물을 파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세상이다.

꿈이 없고 준비를 않는 사람은 우물 안에 갇혀있는 개구리 신세가 되기 십상이다. 당신도 우물 안에 갇힌 개구리 신세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삶의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하고 꿈이 있다면 언제든지 쉽게 밖으로 뛰어 나 갈 수 있다.

 

새로운 길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당신 마음에 달려 있는 것이다. 내일의 삶에 불안 요소를 없애는 가장 유일한 방범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금 살아가고 있는 현재를 변화시켜 한다. 당신이 더욱 성장하기를 바라고 더 바라는 만큼 성장할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것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것은 목표설정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서 입증된 사실이다.

 

발전하거나 창조하려면 먼저 무엇을 알아야한다. 그것은 배움이다. 21세기는 평생 학습하는 자만이 자기 인생을 행복하게 이끌 수 있다. 당신 인생에 지속적인 삶의 성공은 인생 경영 3모작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