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 ‘특허 정보, 한곳에서 한 번에 찾는다’

[경제] ‘특허 정보, 한곳에서 한 번에 찾는다’

  • 기자명 황천보
  • 입력 2014.12.03 11: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의 특허정보 포털 사이트(KIPRISPlus) 전면 개편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공공, 민간의 특허정보 상품·서비스를 통합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의 특허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를 사용자 중심의공공·민간 특허정보 포털사이트로 전면 개편하여 3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포털사이트는 특허청이 개방하는 특허정보와 민간의 특허정보 상품·서비스를 한눈에 쉽게 검색하고 필요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얻을 수 있는 역할을 맡게 된다.

상품 조회
지금까지는 수요자가 필요에 따라, 특허청이 제공하는 특허정보는 특허정보사이트(기존 KIPRISPlus 사이트)나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민간서비스업체의 특허상품·서비스는 일반 검색 사이트에서 찾을 수 밖에 없었다.

 

이번 포털 사이트는 예비 창업자, IP정보서비스 기업 등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접근성과 활용성이 높은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공공과 민간의 특허, 디자인, 상표 등 산업재산권 분야 150여종의 데이터를 구축하여, 민간에서 활용이 용이하도록 Open API, Sheet, Chart, LOD*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한다. (Linked Open Data : 웹상의 데이터를 의미적으로 연결시켜 거대한 DB처럼 활용하는 기술)

 

그리고, 특허분석, 평가, 관리 등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분류 체계를 세분화(27) 하였으며,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특허정보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등록하여 홍보, 판매할 수 있도록 데이터 오픈 마켓 기능을 탑재하여 특허정보를 활용한 사업화 지원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와도 연동이 가능하게 하여 특허 정보 이용자간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고, 실시간으로 이용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국문과 동일한 형식의 영문 포털 사이트도 오픈하여 해외 이용자들에게도 국내 기업 특허정보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포털 사이트는 국문(http://plus.kipris.or.kr) 과 영문(http://plus.kipris.or.kr/en)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