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포커스] 서울 중랑, 협치 행정 싹 틔운다...민·관협치를 위한 제도적·행정적 기반을 마련

[행정포커스] 서울 중랑, 협치 행정 싹 틔운다...민·관협치를 위한 제도적·행정적 기반을 마련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6.21 11: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오전 구청에서 구청장 및 주민 30여 명 함께‘중랑구 협치회의 제2차 정기회의’개최

▲ 류경기 중랑구청장을 비롯한 각 국 국장들과 민간위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중랑구협치회의 제2차 정기회의’ 개최

[서울시정일보] 서울 중랑구가 20일 오전 중랑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류경기 중랑구청장을 비롯한 각 국 국장들과 민간위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중랑구협치회의 제2차 정기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2020년 지역사회혁신계획’에 반영할 최종 의제를 심의·의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2시간 동안 협치기반 조성 및 지역사회 문제 해결 의제들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번에 상정된 의제들은 지난 5월부터 동별 공론장과 분과별 공론장, 협치의제 공론장, 분과위원회 회의, 사업부서 검토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선정된 것으로, 이날 협치회의 위원들은 주민 의견 및 각 분과에서 나온 의견을 공유하며 논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총 9개 과제를 지역사회혁신계획 최종 의제로 선정했다. 9개 의제는 찾아가는 주민 공론장 개최, 협치 워크숍 운영, 협치 교육 추진 사업, 유·청소년 유휴 공간 마련, 전문 인력 양성 교육 운영, 일자리 박람회 개최, 서울 장미 축제 전국 배드민턴 대회, 쓰레기 배출시간 및 배출장소 안내판 지원, 범죄 없는 공영 주차장 만들기 등이다.

특히, 올 해는 중랑구가 민·관협치를 위한 제도적·행정적 기반을 마련하고 협치 행정의 첫 발을 떼는 해인만큼, 협치 워크숍, 교육 등 주민들에게 협치에 대해 알리고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사업에 중점을 뒀다.

구는 최종 선정된 의제들을‘2020년 지역사회혁신계획’에 반영해 오는 7월 서울시에 제출하고, 예산 10억 원을 확보 해 구체적인 사업 실행에 나설 예정이다.

지역사회혁신계획 사업은 협치기반 조성과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으로, 2016년부터 시작된 서울시 지원 사업이다. 많은 타 자치구들이 참여를 해 왔으나, 중랑구는 올 해 처음 참여를 시작했다.

이는‘소통과 참여의 협치 중랑’을 5대 핵심 공약 중 하나로 민선7기의 성격을 반영한 것으로, 구는 지난 1년간 민·관협치 기반 마련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해 10월 조직 개편을 통해, ‘마을협치과’와 마을협치팀’을 신설해 마을 공동체·주민 모임의 활성화와 민·관협치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어 올 해는‘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제정,‘중랑구협치회의’구성, 민간과 행정을 잘 연결시키기 위한‘협치협력관’과‘협치지원관’임용 등 협치를 위한 제도적인 기반과 조직, 인력 모두 정비를 마쳤다.

그 외 비영리단체와 활동가를 지원하는‘중랑구 NPO 지원센터’개소,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인‘마을활력소 개소’,‘주민참여예산 확대’등 주민 참여와 주민 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 날 회의에 참석한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지금은 협치의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우는 단계로 민과 관이 함께 협력해 가는 경험치를 쌓아가는 게 중요”하다며,“ 앞으로 협치중랑이 제대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