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료용 폐당밀 식용과 섞어 24억 상당 판매한 업자 검거

사료용 폐당밀 식용과 섞어 24억 상당 판매한 업자 검거

  • 기자명 황천보 기자
  • 입력 2014.06.19 14: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금속 기준치 3.6배 초과한 사료용 폐당밀도 식품용과 섞어 식품회사에 납품

수입업자가 운영 중인 사료용 폐당밀 저장탱크(7,000톤)
[서울시정일보 황천보기자] 사료, 비료원료, 공업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폐당밀 15만 톤을 156차례에 걸쳐 태국 등 동남아에서 수입, 이것을 사료용과 식품용을 구분하지 않고 8,200여 톤을 식품회사 등에 판매해 24억원 상당의 매출을 올린 수입업자 2명이 서울시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의 조사 결과 적발됐다.

폐당밀은 사탕수수 원당에서 설탕을 추출하고 남은 부산물로 액체 형태다.

이들은 식품으로 수입신고 한 폐당밀은 안전성검사를 의무적으로 거쳐야 하는데(사료용은 의무 검사 없음) 이들 업체는 이를 거치지 않은 사료용 폐당밀까지도 식품용으로 판매한 것이다.

특히 수입업체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검사 결과 사료용 폐당밀에서 당류가공품에 적용되는 중금속 기준치(10mg/kg)의 3.6배가 넘는 (36.34mg/kg) 중금속이 검출된 것으로 미루어볼 때 아무런 조치 없이 식품으로 수입신고한 폐당밀과 섞어 식품회사에 납품해 시민들의 먹거리가 됐을 경우 시민건강에 유해할 것으로 특사경은 추정하고 있다..

이들은 3년간('10년 6월~'13년 6월) 156차례에 걸쳐 총 15만톤을 사료용으로 수입하면서 전체 1%에 불과한 1,980톤만을 식품용(당류가공품)으로 서류상으로만 신고해 사료용과 섞어 판매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폐당밀은 식품용으로 신고하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식품안전성 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을 경우 전량폐기해야 하는데 소량만 식품용으로 신고함으로써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취한 것이다.

<당류가공품에 사용불가한 성분 검출된 부적합 폐당밀 500톤도 사료용과 섞어 판매>

특히, 여러차례 수입과정 중 한 번은 사료용 1,105톤과 식품용 500톤을 함께 수입신고 하는 가운데 식품용 500톤에서 당류가공품에 사용할 수 없는 안식향산나트륨(합성보존료)이 0.1g/kg 검출되는 등 식품안전성 검사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음에도 판매를 지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식품안전성 검사 결과에 대해 업자들은 식약처에 이의신청을 하고 신청 기간 중 사료용 1,105톤에 대해서 식품첨가물용으로 일체 사용하지 않겠다는 사유서를 세관에 제출하고도 부적합 판정을 받은 500톤과 섞어서 식품회사와 사료회사에 판매한 것이다.

이와 관련한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들은 이의신청기간에 판매하다가 적발되면 벌금을 내야하는데도 차라리 벌금을 내는 것이 판매를 못하거나 거래처가 끊겨서 생기는 손해보다 적을 것으로 판단, 시민 안전은 아랑곳없이 자기들만의 이익을 챙기는 파렴치함을 보이기도 했다고 시 특사경은 설명했다.

피의자들은 수입 이후 폐당밀을 보관할 때도 7,000톤짜리 탱크 한 곳에 구분 없이 저장하고 계류조(펌핑탱크)를 식품저장 탱크인 것처럼 한글표시사항을 부착하여 검역당국을 속였다.

<당 함량 떨어지는 사료용 폐당밀 당시럽류(60% 이상)대신 당류가공품으로 신고>

피의자들은 관계당국에 식품으로 수입신고할 때 식품공전에 분류된 식품 유형에 따른 규격․기준 검사가 다르다는 것을 교묘히 이용하여 총 당함량이 50% 이하의 사료용 폐당밀은 당시럽류(총당함량 60%이상)기준․규격에 맞지 않자, 총 당기준이 없는 당류가공품으로 수입신고 하는 꼼수까지 부렸다.

당시럽류는 당즙을 채취한 뒤 정제, 농축 등 방법으로 가공한 액상으로, 과자류‧빵류‧코코아가공품‧초콜릿류‧커피 등에 사용된다.

서울 특사경은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작년 6월 위법사항에 대한 첩보를 받고 10개월간의 수사를 벌인 끝에 수입업자 일당 2명을 형사입건해 검찰에 송치하고 관할지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고 19일(목) 밝혔다. 아울러 이 업체로부터 폐당밀을 구입한 식품 제조업자 2명도 입건했다.

수입업자 2명은 식품위생법 4조6호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최규해 민생사법경찰과장은 “검거된 피의자들은 안전성 검사를 거치지 않은 사료용‧공업용 폐당밀을 검역당국과 시민들의 눈을 속여 식품용으로 판매하는 도덕적 해이의 전형을 보여줬다”며 “국민 건강을 외면하고 오로지 사익만을 챙기는 부정 식품사범은 끝까지 추적하고 철저히 수사해 범법행위를 뿌리뽑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