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찍 핀 벚꽃…서울 이번주 후반 절정 예상

일찍 핀 벚꽃…서울 이번주 후반 절정 예상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4.04.01 10: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화 지난해보다 18일, 평년보다 13일 빨라

28일 개화한 서울기상관측소의 관측목.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기상청은 서울의 벚꽃이 28일 오후 늦게 개화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작년보다 18일 빠르고 평년보다는 13일 빠르다.

서울의 벚꽃 개화는 종로구 송월길에 위치한 서울기상관측소에서 정한 관측 나무를 기준으로 한다.

벚꽃과 같이 한 개체에 많은 꽃이 피는 다화성 식물의 개화는 한 개체에서 3송이 이상 완전히 피었을 때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또 서울지역의 대표 벚꽃 군락단지인 여의도 윤중로 일대의 벚꽃도 29일 개화했다.

기상청은 2000년부터 여의도 윤중로 일대를 벚꽃 군락지로 지정해 관측해 오고 있으며 영등포구청이 관리하는 세 그루의 벚나무가 개화의 기준이 된다.

올해 서울의 벚꽃 개화시기는 기상청의 예상보다 15일이나 빨라졌다.

벚꽃이 만발하는 시기는 개화 후 만개까지 일주일 정도 소요돼 4월 4~6일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벚꽃의 개화 시기는 2~3월의 기온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데 최근 고온현상이 이어지는 등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벚꽃의 개화 시기도 빨라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26일부터 서울을 기준으로 한 낮 최고기온은 20~24도의 분포를 보여 평년보다 8~11도 가량 높았다.

기상청은 이에 따라 올해 벚꽃개화는 서귀포에서 3월 25일을 시작으로 예년과 달리 전국적으로 개화시기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주요 군락단지의 벚꽃, 철쭉, 유채의 개화가 진행되는 상황은 기상청 홈페이지(날씨→관측자료→계절관측자료→봄꽃개화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